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 최순실·김종 동시 소환조사…"대질심문 검토 안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崔 뇌물죄 등 개괄 조사 진행…여러 차례 소환 예정

특검, 최순실·김종 동시 소환조사…"대질심문 검토 안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비선 실세'의 주범으로 지목된 최순실(구속기소)씨와 비선실세 이권·인사 개입 지원 의혹을 받는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구속기소)을 공개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특검은 24일 오전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최 씨를 불러내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조사하고 있다. 최 씨는 이날 오후 호송차를 타고 특검 사무실에 도착했다.
특검의 공개소환은 본격적으로 수사를 개시한 21일 이후 사흘만이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특검의 첫 소환자로 김 전 차관이 특검 사무실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다.

특검은 이번 조사에서 최 씨가 검찰 수사 단계에서 진술한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한 추가 조사를 진행한다. 이규철 특검보는 "오늘의 경우 두 피고인 모두 기존 검찰 진술 경위를 확인하고 개괄적으로 새로 조사된 부분을 조사한다"고 말했다. 최 씨와 김 전 차관은 수사 대상 전반에 걸쳐 의혹을 받고 있는 만큼 4개 수사팀 가운데 2~3개 팀에서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이 특검보는 밝혔다.

최 씨와 김 전 차관이 한 건물에서 동시에 조사를 받고 있는 만큼 대질심문이 이뤄질 지 주목됐지만 특검 관계자는 "(대질심문은) 할 단계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검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특검, 최순실·김종 동시 소환조사…"대질심문 검토 안해" 원본보기 아이콘

특검법이 규정한 공식 수사대상에는 최 씨 일가가 불법적으로 재산을 형성하고 이를 감췄다는 의혹, 정 씨에 대한 학사관리 및 승마계 활동에 각종 특혜·외압이 뒤따른 의혹 등이 포함돼 있다. 최 씨의 경우 삼성 등 대기업으로부터 특혜성 지원을 받은 배경, 이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역할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최 씨는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로 문화·체육계 전반에 걸쳐 각종 이권을 챙기고 정부 인사에 개입하는 등 국정을 농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공범), 강요, 사기 미수 등 혐의로 지난달 20일 최 씨를 구속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최 씨는 박 대통령과 공모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원사인 대기업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총 774억원의 출연금을 강제로 내도록 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또 현대차그룹을 상대로 최 씨 지인이 운영하는 흡착제 제조·판매사인 KD코퍼레이션에서 11억원 규모 납품을 받도록 하고 최 씨가 사실상 운영하는 광고회사인 플레이그라운드에 62억원 규모 광고를 주도록 강요한 혐의 등이 있다.

최 씨는 정호성(49)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에게 공공기관 고위직 인사안과 국무회의 대통령 말씀자료 등 문건 180건을 넘겨받기도 했다.

조사 결과 최 씨는 정부기관과 기업의 후원금을 챙길 목적으로 조카 장시호(구속기소)씨를 시켜 센터를 설립했고 김 전 차관에게 부탁해 센터 후원을 알아보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전 차관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차관은 최 씨의 조카 장시호(구속기소)씨와 함께 삼성전자·그랜드코리아레저(GKL) 등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테어 18억여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한 혐의(직권남용, 강요)를 받는다.

또 박근혜 대통령(권한정지), 최 씨,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구속기소) 등과 짜고 GKL이 장애인 펜싱팀을 창단해 최 씨가 실소유한 더블루K와 에이전트 계약을 맺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는다. 비선실세가 쥐락펴락하는 K스포츠재단, 더블루K 등이 체육계 이권을 독점할 수 있도록 문체부 비공개 문건을 최 씨 측에 흘린 혐의(공무상비밀누설)도 받고 있다.

한편 최 씨는 지난 10일 열린 첫 재판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2차 공판준비기일은 오는 29일 오후 2시10분에 열린다. 26일에는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6차 청문회가 서울구치소에서 열리며 최 씨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