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계란大亂]산지-소비자값 두배 격차…중간상인 '폭리' 파동 부채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계란 품귀'에 계란 소비자가, 산지가보다 2배 비싸
중간상, 시장서 65% 차지…가격ㆍ물량조절 가능
중간상 "농가에서 계란 출하 중단…억울하다"

[계란大亂]산지-소비자값 두배 격차…중간상인 '폭리' 파동 부채질(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계란 공급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중간유통상인들이 2배 가량의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소비자가격이 폭등하고 대형마트에서 판매제한 조치까지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계란 대란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간유통상인이 산지에서 직접 계란을 떼와 시중에 공급하는 유통구조로 인해 이들의 방역이 철저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염확산 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21일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계란 산지가격이 20% 오르는 동안 소비자가격은 100% 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20일 기준 특란(10개) 산지가격은 1490원으로, 계란 한 판(30개) 기준으로 환산해보면 4000원대 선이다. 하지만 같은 날 시중 유통업체에서는 두 배가량 비싼 7000~8000원에(한판 기준) 판매됐다.

시장에서는 계란 값의 비정상적인 폭등세가 유통 과정에서 중간상인들이 폭리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GP센터(계란의 상태를 선별하는 장소)는 전체시장에서 35% 비중을 차지한다"며 "GP센터를 제외한 나머지 65%는 계란유통상들이 판매하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계란이 출하되는 경우 계란수집상(중간상인)들이 직접 농가에서 가져가거나, GP센터(세척, 포장, 납품 시스템), 백화점과 마트가 직접 농장과 계약하는 경우로 크게 세 가지다.
시장에서 과반을 차지하는 중간상인들이 계란 가격과 물량을 충분히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이들은 계란이 남으면 상인들이 산지가격을 싼값에 팔고, 물량이 부족할 때는 가격을 크게 올려 판매한다. 이렇다 보니 계란 가격이 올라도 양계농가의 손에는 남는 게 없는 실정이다.

유통 구조 속에서 중간상인들이 지적된 적은 계란상들이 처음은 아니다. 다만 배추 등 채소처럼 계절적인 위험도 없는데 가격이 단기간에 크게 오른 것은 문제로 지적됐다. 일례로 배추는 작황이 좋을지, 나쁠지를 사전에 예측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간상인들은 이와 같은 위험 부담을 가격에 반영한다. 하지만 계란은 사전 수급조
절이 상대적으로 수월해 위험이 크지 않다는 게 협회측 설명이다.

하지만 계란 중간상인들은 농가에서 계란을 풀지않아 품귀 현상이 빚어졌다는 입장이다. AI 이후 계란은 알당 10원씩 인상되면서 일부 업체들이 물량 확보를 위해 웃돈을 부르면서 농가들이 계란가격이 더욱 오르길 기다리고 출하를 중단했다는 것이다. 한 중간상인은 "농가에서 계란값이 더 오르길 기다리면서 버티는 중"이라며 "이 틈바구니 속에서 영세상인과 소비자들이 피보고 있다"고 말했다.

AI확산에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중간상인들이 농가에서 직접 계란을 가져가다보니, AI감염 위험이 높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상인 개개인에게 계란이 공급되다보니, 출하된 계란의 소재 파악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검토 중인 계란 수입은 "계란의 유통기한이 대부분 한 달인데, 배송기간을 고려하면 시중에서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은 일주일 남짓"이라며 현실적이지 않은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보관 유통업체, 농장 등 계란 수입에 대한 반발도 클 것으로 예측했다. 이 관계자는 "GP센터를 보다 확대해야 한다"며 "GP센터가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은 물론 전체적인 현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계란 대란은 더욱 확산될 조짐이다. 이마트는 이날 계란을 1인당 1판씩만 살수 있는 구매 제한에 들어갔다. 또 이달 22일부터 전점 계란 가격을 6% 올린다고 밝혔다. 이달에만 세번째 인상이다. 이에 따라 기존 한 판(30개ㆍ대란 기준)에 6580원이던 계란 소비자가는 6980원으로 인상된다. 홈플러스도 1인1판 제한을 검토 중이다. 롯데마트는 20일부터 구매제한을 실시하고 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