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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 호텔 객실서 손님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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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라스베가스 윈(Wynn) 호텔, 객실에 아마존 에코 비치
2017년 여름까지 4748개의 모든 객실에 설치 계획
객실 내부 조명, 온도, TV 등 조작 가능… 추후 음성 비서 역할도 고려 중


라스베가스 윈(Wynn) 호텔

라스베가스 윈(Wynn) 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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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아마존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스피커 '에코'가 호텔 객실에서 개인 비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14일(현지시간) 엔가젯, 폰아레나 등 정보기술(IT)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라스베가스의 윈(Wynn) 호텔은 4748개의 전(全) 객실에 '에코'를 비치하기로 결정했다.

에코는 아마존의 AI 알렉사(Alexa)가 적용된 음성인식 AI 스피커다. 사용자의 음성을 학습하고 인식해 온라인쇼핑, 뉴스 검색, 일정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말 그대로 '비서'의 역할을 한다. 미국 벤처캐피탈 업체 KPCB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출시 이후 400만대가 팔렸다. 내년에는 1000만대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아마존의 인공지능 '알렉사'가 적용된 음성인식 스피커 에코

아마존의 인공지능 '알렉사'가 적용된 음성인식 스피커 에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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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 호텔은 이 같은 에코를 객실에 비치, 보다 편리한 음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객실에 비치되는 에코는 객실 내부를 조작하는 컨트롤 허브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TV의 전원을 키고 볼륨을 조절, 객실 온도와 조명 밝기 등을 조작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개인 일정 관리 기능은 제공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윈 호텔이 소속된 윈 리조트는 아마존과 파트너십을 맺고 기존의 개인 비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에코의 형태 외에도 아마존의 AI 알렉사를 호텔 어시스턴트로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윈 리조트는 이번 달 부터 아마존 에코를 객실에 비치하기 시작한다. 이어 다음해 여름 시즌까지 모든 객실에 에코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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