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기문 “예정대로 1월 중순 귀국”…본격 대권 행보 시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 사진=연합뉴스 제공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 사진=연합뉴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내년 1월 중순 예정대로 귀국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대통령 하야 정국' 등과 맞물린 '반기문 조기귀국 시나리오'를 일단 비켜간 셈이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간) "반 총장은 1월 1일에 돌아간다고 말하지 않았다. 반 총장은 1월1일에 민간인으로 돌아가며, 그는 1월 중순에 한국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두자릭 대변인이 귀국시기에 대해 해명에 나선 것은 하루 전 언론에 부각된 '반기문 1월 1일 귀국' 보도를 부인하기 위해서였다.

반 총장은 지난 28일 뉴욕 유엔 본부에서 일본 언론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 이후 일부 언론들이 반 총장이 오는 12월 31일 임기를 마치는 대로 1월 1일 한국으로 귀국할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반 총장은 지난 9월 15일 정세균 국회의장 및 원내대표단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임기를 마친 뒤 1월 중순 이전에는 귀국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마저 앞당긴다면 '박근헤 대통령과 여권이 반기문의 조기 귀국으로 정국 변화를 모색한다'는 시나리오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반 총장은 '조기 귀국설'에 대해선 일단 진화에 나섰다. 그렇다고 귀국 이후 대권 행보 가능성을 배제한 것은 아니다.
반 총장은 일본 언론 간담회에서도 "내년 1월 1일이 되면 민간인으로서 한국에 돌아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고향을 위해 뭐가 가능할지 친구들, 한국 사회의 지도자들과 이야기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반 총장은 지난 9월 국회 대표단과의 면담 과정에서도 귀국 직후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정치권 인사를 만나 귀국 보고 등을 할 계획임을 시사한 바 있다.

따라서 반 총장은 올해 말 10년 임기를 마치자마자 박근혜 대통령 퇴진 정국과 맞물린 한국 정가의 한 복판으로 깊숙이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한편 반 총장은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엄청난 국민의 분노와 불만을 보고 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명예에 깊은 상처를 입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민은 회복력, 민주적 성숙, 연대, 현명함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 총장은 이밖에 수단에서 평화유지활동(PKO)에 참가하고 있는 일본 자위대에 대해 "보다 큰 공헌을 하려 하는 것에 대해 깊이 감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둘러싸고 '출동경호'란 임무를 내세워 자위대의 군사적 활동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일본 정부를 두둔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