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경욱 의원, '스마트폰 선탑재 앱 삭제법' 발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경욱 의원, '스마트폰 선탑재 앱 삭제법' 발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스마트폰 출고시에 기본 탑재된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자가 자유롭게 삭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이 제출됐다.

새누리당 민경욱 의원은 9일 전기통신기기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수적이지 않은 소프트웨어의 삭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에는 전기통신사업자가 공정한 경쟁 또는 이용자의 이익을 해치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금지행위를 하거나 다른 전기통신사업자 또는 제3자로 하여금 금지행위를 하면 안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OS(운영체제) 기반의 이동통신단말기에는 구글과 통신사의 요구에 따라 이동통신단말기 제조사인 삼성전자, LG전자에서 관련 앱을 사용자의 동의 없이 미리 탑재하고 있다.
선 탑재 앱들은 읽기만 가능한 상태로 출시돼 이용자가 삭제를 하고 싶어도 삭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실제로 갤럭시 S7에 선탑재 되어 있는 앱은 모두 55개(통신사 18개, 제조사 26개, 구글 11개)로, 이 가운데 삭제가 불가능한 앱이 30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민경욱 의원, '스마트폰 선탑재 앱 삭제법' 발의 원본보기 아이콘

삭제가 불가능한 선탑재 앱은 데이터, 메모리, 배터리를 소모시켜 스마트폰의 기능과 성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삭제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관리자 루팅 등을 통해서 삭제가 가능하다보니 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개정안에는 전기통신사업자의 금지행위에 ▲전기통신기기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수적이지 않은 소프트웨어의 삭제를 부당하게 제한하거나 ▲다른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제한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운영하거나 이를 제한하는 행위를 추가했다.

민경욱 의원은 "사용하지도 않고 용량만 차지하는 불필요한 앱들을 지울 수 있는 기능이 없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만 하도록 돼있어 이용자들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이 계속 문제가 돼왔다"며 ""이용자가 필요한 앱을 사용하고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는 행위는 너무나도 당연한 권리인 만큼 이용자 선택권을 강화하고 권리를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