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비선실세 지원 의혹’ 삼성전자 압수수색···마사회·승마협회도(종합2)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국내 대기업의 비선실세 최순실(구속)씨에 대한 지원 배경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재계1위 삼성이 연루된 승마계 특혜 의혹 등을 규명할 물증 확보에 나섰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8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등 총 9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6시40분부터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부서를 압수수색해 대한승마협회 업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지에는 과천 한국마사회, 송파 대한승마협회 사무실 및 관련자 주거지 등이 포함됐다. 삼성 본사 압수수색은 2008년 삼성 특검 이후 처음이다.
삼성그룹은 최씨 모녀에 대한 두터운 지원 배경이 도마 위에 올라 있다. 삼성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총 204억원 등 국내 53개 대기업이 두 재단에 쏟아 부은 774억원 가운데 26.3%를 부담했다.

재단을 거치지 않고 최씨 측을 지원한 정황이 드러난 것도 현재로서는 삼성이 유일하다. 검찰은 삼성 측이 최씨가 소유한 독일 법인 ‘비덱스포츠’의 전신 코레스포츠에 35억원을 송금한 정황을 포착하고 지원경위, 자금 조성원 등을 추적해 왔다.

현지 승마훈련 지원 컨설팅을 최씨 업체가 따내고, 결국 삼성 자금이 최씨 딸 정유라씨의 말 구입과 훈련비용 등에 쓰인 셈이다. 비덱은 최씨가 K스포츠재단 자금을 빼돌리려 한 의혹을 받는 업체다.
그룹 대외협력담당이자 대한승마협회 회장, 부회장을 맡고 있는 삼성전자 박상진 사장과 황성수 전무가 최씨 귀국 직전 독일로 출국한 정황도 불거졌다. 검찰은 이들을 출국금지하고, 이날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승마협회는 22명의 이사회 구성원 중 4명이 삼성 소속이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조만간 박 사장 등을 불러 최씨가 코레스포츠를 실소유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특혜 내지는 불이익 모면을 기대하고 지원에 나선 것은 아닌지 사실관계를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작년 3월 회장단으로 7년 만에 승마협회에 복귀한 삼성그룹이 최씨를 통해 청와대 등 공무원에 청탁하려 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에 최씨 측에 대한 지원이 그룹 수뇌부에서 지시·보고가 이뤄진 사안인지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청탁 관련)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다”고 거리를 뒀다.

앞서 검찰은 지난 주말까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소속 김모 전무, 승마협회 박모 전 전무 등을 불러 조사했다. 최씨 측근으로 알려진 박 전 전무는 정유라씨가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선발되고, 독일에서 훈련을 받는 과정에도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삼성 측은 최씨 측의 강압에 마지못해 자금을 지원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승마협회가 작년 10월 ‘2020년 도쿄올림픽 유망주를 선발해 독일 전지훈련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은 중장기 로드맵을 작성한 경위도 협회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다. 지원안은 회장사인 삼성이 4년간 186억원에 이르는 후원금을 지원한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