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재단 '강제모금' 의혹 대기업들 본격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대기업들에 대한 조사를 본격화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30일 최순실씨가 관여했다는 미르ㆍK스포츠재단의 기금 강제모금 의혹과 관련해 롯데그룹 정책본부 소진세 대외협력실장(사장)과 이석환 CRS팀장(상무)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재단 강제모금 의혹과 관련해 자금을 지원한 대기업 임원이 검찰에 불려와 조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그룹은 총수 일가의 경영비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기 직전인 지난 5월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등의 요구로 70억원을 후원금 명목으로 건넸다가 열흘 만에 돌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이 이처럼 거액을 건넨 건 최씨의 입김 아래 안종범 청와대 수석 등이 개입한 결과라는 게 제기된 의혹의 핵심이다. 롯데는 앞서 지난 1월 K스포츠재단에 17억원을, 미르재단에 28억원을 출연한 상태였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기금 출연 당시 최씨나 청와대 쪽에서 유무형의 압박을 받았는 지를 캐묻고 있다. 이 상무와 소 사장은 당시 자금이 집행된 경위를 비교적 소상히 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롯데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K스포츠재단과 미르재단의 설립 과정 등에 자금 지원을 한 삼성ㆍSKㆍCJ 등 다른 대기업들에 대한 조사도 잇따라 진행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대기업들의 '강제모금'을 중간에서 주도한 것으로 의심 받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지난 26일 압수수색했고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을 지난 28일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대기업들의 모금 과정에 최씨와 청와대 등의 외압이 있었는지 여부를 추궁했으나 이 부회장은 의혹을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내일(31일) 오후 3시에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최씨 측에 통보했다. 검찰은 최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렀다.

검찰이 제시한 소환 시각은 최씨 변호를 맡은 이경재 변호사가 서울중앙지검 기자실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최씨의 입장을 밝히기로 한 오후 4시보다 한 시간 이른 시점이다.

이 변호사는 최씨가 비밀리에 전격 귀국한 직후 기자들을 만나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농단, 돈(재단 관련) 문제, (딸의) 부정입학 등 세 가지의 장막을 걷어내겠다"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