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 구글 어시스턴트와 대화, 어디까지 가능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I 구글 어시스턴트와 대화, 어디까지 가능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구글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가 이해하고 답변해줄 수 있는 질문은 어디까지일까.
28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폰 아레나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소개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모바일 메신저 알로와 픽셀폰에 탑재된 AI 음성인식 서비스다. 알로에서는 챗봇으로 탑재돼 궁금한 것을 묻거나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AI 스피커인 구글 홈에도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구글나우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음성 명령 기능이 한층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다른 앱을 작동시키거나 타이머나 알람설정, 이벤트 등록을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오늘 일정을 확인하거나 전화걸기, 메시지 보내기도 가능하다. 날씨를 묻거나 수학문제 질문, 내비게이션 안내 요청도 구글 어시스턴트의 기능이다.
AI 구글 어시스턴트와 대화, 어디까지 가능할까 원본보기 아이콘


대부분 경쟁사들도 이같은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구글 어시스턴트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다. 특정 정보를 담은 질문도 해결해준다. 예를 들면 '지금 맥도날드가 열려있니?' 혹은 '모스크바의 현재 시각은 몇시니', '어제 찍은 말 사진을 보여줘'라거나 '목록을 만들거나 추가해달라'는 요청도 가능하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대화형 질의에도 상당한 능력을 발휘한다. AI가 대화를 추적해나갈 수 있어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내일 날씨는 어떨 것 같아?'라거나 '오늘 밤에 상영중인 영화가 뭐지?' 라는 식으로 질문할 수 있다.

다만 대화가 진행된 상황에서 어시스턴트는 이전에 대화했던 내용으로 돌아가서 질문하면 혼란을 겪는다. "아까 그영화 평점이 얼마였지?"라고 물을 경우 어시스턴트는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다. 구글은 현재 이 부분에 대해 개발을 진행중이며 향후에는 좀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폰아레나는 "구글 어시스턴트는 다소 복합적인 질문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서비스와 차별화된다"며 "향후 애플의 시리도 머지 않아 더 향상된 해결 능력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구글은 현재 써드파티 개발자들에게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개방해 여러 서비스나 제품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링키드인, 우버, WSJ, CNN, 포스퀘어, 허싱턴포스트, ABC뉴스라디오, CBS스포츠 등과 제휴를 맺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