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골적인 상품 광고로 콘텐츠 몰입도를 해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간접광고(PPL)가 시청자들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 한 관계자는 "간접광고 크기나 시간에 대한 완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노출 시간의 모수를 더 늘려준다거나 노출 크기 제한을 완화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규제완화 방침은 지난 7월 열린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PPL을 중소기업 등 기업의 해외수출 창구로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이런 정부의 PPL 규제완화 방침에 대해서는 시청자들의 불만 뿐아니라 사업자간 입장차도 현저하게 벌어지고 있다.
지상파 방송 사업자는 최근 감소하고 있는 광고 수익을 PPL 확대를 통해 만회한다는 측면에서 적극 찬성하는 분위기다. 케이블 등 유료방송업계에서는 광고의 지상파 쏠림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고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 한 관계자는 "사업자간의 의견이 다 달라서 조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광고 시장 파이가 한정돼 있어서 지상파를 살리면 다른 방송 사업자들이 힘들어 지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간접광고 확대는 중소기업 해외 홍보라는 미명하에 결국은 지상파 배불리기만 될 수 있다"면서 "M&A 무산 등으로 침체된 케이블업계의 몫이 한정된 광고 시장 안에서 더욱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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