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 전초전 된 대정부질문…본게임은 국정감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20대 첫 정기국회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가 벌써부터 대선 전초전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정부질문 첫날인 20일부터 의원들은 당내외를 불문하고 상대 대선주자를 향한 공격적인 언사를 이어갔다. 특히 오는 26일부터 열리는 국감에서는 내년 대선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현역 자치단체장 여럿이 증언대에 오를 전망이어서, 이번 정기국회를 통해 잠룡들에 대한 여야의 검증은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상대 대선주자에 대한 검증공세는 대정부질문 첫날, 첫 질문자부터 시작됐다.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모병제 도입과 세종시 수도이전 등을 주장하고 있는 같은 당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향해 "대권욕에서 비롯한 이슈선점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의원은 여당 내 유력 차기 대선 후보인 김무성 전 대표의 최측근이다.
 김 의원은 이어 "수도이전은 역사와 미래, 통일의 문제이고 모병제는 안보현실과 국민정서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라며 "헌법체계마저도 아랑곳하지 않는 일부 지방자치단체장의 인기 영합적 정치행위에 깊은 우려를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명재 의원 역시 "모병제 문제가 새로운 국민갈등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정부가 초기에 확고하고 정밀한 논리와 입장을 가져야 한다"며 "대선 주자들의 포퓰리즘 논리에 휘말려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두 의원 모두 구체적인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남 지사를 꼭 집어 비판한 것이다.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김진태 의원은 건국절 논란과 관련 상대 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향해 '개콘 수준'이라고 폄하했다. 이어 "대북송금 등 북한 핵개발 자금 지원의 책임규명을 위한 국회 청문회가 필요하다"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이 같은 신경전은 국정감사가 시작되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 새누리당 소속 남 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더민주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이 혹독한 질의와 검증에 맞설 예정이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증인 출석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장들의 딜레마는 국감장에서 자당 소속의 의원들의 지원사격이 없었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박 시장과 이 시장의 경우 더민주내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의 견제를 받을 수 있다. 여당이라고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남 지사와 원 지사의 경우 당내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모두에게서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 여권에서는 김무성(외교통일위원회) 의원과 유승민(기획재정위원회) 의원이, 야권에서는 국민의당 안철수(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민주 김부겸(기획재정위원회) 의원 등 대선주자들이 국감을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반대로 국감 증언대에 서는 것이 지자체장들에게 더 큰 기회라는 분석도 있다. 상대적으로 지지율에서 밀리는 후발 주자입장에서는 여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국감이 반전의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남 지사 측 관계자는 "정책적인 부분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며 "모병제와 수도이전 등 당면한 문제가 공론화 되는 것은 국가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