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산연 "서울 지하철 1~4호선 구간 40% 내진 성능 못갖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후인프라 성능개선 토론회서 주장…"학교 시설물 78% 내진성능 미달"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서울 지하철 1~4호선 구간 40%가 내진 성능을 갖추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상호)은 국회 김현아 의원실과 함께 20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구축을 위한 노후인프라 성능개선' 토론회를 개최하고, 최근 경주 지진으로 관심이 부쩍 높아진 주요 인프라 시설 내진 설계 실태를 공개했다.
이영환 건산연 연구본부장의 주제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4년 현재 서울시 지하철 1∼4호선 총 연장의 약 40%(53.2km)가 내진성능을 확보하지 못했다. 지하철 1∼4호선 내진보강 사업비는 약 3220억원 추정되고 있는 데 중앙정부에 1050억원(약 33%)을 지원 요청해 오는 2020년까지 내진 보강 완료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환 본부장은 "지하철 1∼4호선의 일일 수송인원이 730만명, 연간 15억명에 달하는데 자칫 지진이라도 나면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완료 시점을 반드시 상당기간 단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존 공공시설물의 내진보강률은 지난 2015년 현재 42.4%으로 추정됐다. 고속철도, 공공건축물, 고속철도, 학교시설 등 다중이용시설물의 내진보강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시설 총 2만131동 가운데 약 78%에 달하는 1만5653동이 법적 내진성능이 미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화 진행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학교시설 개ㆍ보수 예산은 해마다 감소해 어린이들이 위해 요소에 노출되고 있는데, 30년 이상 노후 학교시설은 2013년 현재 약 25%(840동)이고, 해마다 평균 72동씩 증가할 것이라는 게 건산연 측의 분석이다.

하지만 학교 시설 노후 인프라 유지관리 및 성능 개선을 위한 예산은 지난 2013년 961억원이 투입되는 데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이나 일본과 같은 선진국의 경우, 국가 전략을 수립하고 민간자본을 활용함으로써 체계적 인프라 관리에 성공한 것과 대조되는 대목이다.

한편, 건산연이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2015년 4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주요 공공시설 투자에 대해 57%가 충분하지 않다고 답변해 국민들도 공공시설 유지관리 투자가 시급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제 발표에 이은 종합토론에서는 서울대학교 이복남 교수가 좌장을 맡아 민병대 국민안전처 생활안전정책관, 박기태 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 박준환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정태화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이상 가나다 순) 등이 참여하여 <노후 인프라시설의 실태와 안전성 제고의 필요성>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