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美·日 외교장관, 18일 뉴욕서 '새 대북제재' 협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한·미·일 3국 외교장관이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제71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오는 18일(현지시간) 회담을 한다고 외교부가 14일 밝혔다.

특히 이 자리에서 이들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새로운 대북제재안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참석한다.
외교부는 "전례 없이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개최되는 이번 회담에서는 안보리 추가 제재 결의, 우방국의 독자적 제재, 그리고 글로벌 차원의 대북 압박 등 전방위적이고 강력한 대북제재와 압박 강화 방안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강력한 새 대북제재 결의를 최대한 신속하게 도출할 수 있도록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는 정부 차원에서 만든 제재안을 미국 측에 보내 논의를 시작한 상태다. 이를 통해 최대한의 제재 요소를 담은 결의 초안을 만들어 미국이 중국에 제시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

한·미·일은 새 대북제재 결의에 포함할 요소와 함께 지난 13일 한·중 및 한·러 외교장관의 통화 내용 등을 바탕으로 중·러와의 협의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아울러 안보리 제재를 보완할 3국 공통 및 한·미·일 각각의 독자제재, 국제사회로부터끌어낼 대북 압박 강화 방안 등을 심도 있게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대(對)중국 견인 방안으로 거론되는 미국의 '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ㆍ제재 대상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 등을 제재하는 것) 실행에 대해서도 논의가 오갈지 주목된다.

한·미·일은 북한의 핵실험 이후 6자회담 수석대표, 외교장관, 정상 등 각급에서의통화를 통해 공조 방안을 협의해 왔다. 윤 장관과 케리 장관은 한·미 외교장관 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오는 17∼22일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윤 장관은 안보리 이사국 외교장관 등과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총회 기조연설과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우호국 외교장관회의 등 각종 안보 관련 고위급 회의에서 강력한 대북제재 도출을 위한 외교노력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