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 총리, 경주 피해지역 방문…"지진대책 전면 재점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사진>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13일 오후 역대 가장 큰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경주지역을 방문해 지진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현장을 점검했다.

황 총리는 경주시청 재난상황실에서 현지 피해상황 및 기관별 수습대책을 보고 받은 뒤, 시청 인근 상가와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어 문화재 피해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첨성대를 방문, 점검했으며, 지진의 직접 피해를 입은 황남동 한옥마을과 진앙지 인근 소재 내남 초등학교도 방문해 피해상황을 살폈다.

황 총리는 "어제 발생한 지진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큰 규모였기에 국민들의 불안감이 적지 않은 상황"이라며 "경주시는 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지진으로 인한 피해 상황을 조속히 파악하고,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피해자 치료와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원전관련 시설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안전에 조금의 빈틈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어제 지진 발생 시 한수원이 전 직원을 비상소집해 비상대응조치를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산업부, 한수원, 원자력안전공단 등 관계기관은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비상근무체제를 철저히 유지해 여진에 대비하는 한편 안전과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황 총리는 "경주지역은 우리의 주요 문화재가 집중되어 있는 지역인 만큼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문화재청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문제가 있는 경우 복구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지진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만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정부도 그동안 기반시설의 안전과 내진설계의 보강 등 지진피해 예방 대책을 다각적으로 강구해 왔으나, 이번 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전제 하에 지진대책들을 전면 재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이번 지진의 원인과 피해유형을 면밀하게 분석해 그간의 대책을 보완해 달라"며 "이번 상황이 정상화 돼 국민이 안심하실 때까지 경주시 관계자 여러분은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전했다.

정부는 공공·민간시설물 내진 보강, 내진설계 건축물 대상 확대, 지진관련 연구개발(R&D) 인프라 확충 등의 지진방재 개선대책을 수립해 추진해왔지만, 이번 경주 지진을 계기로 신속한 지진정보 전달체계 구축, 기존 건축물 내진보강 확대, 주민대피 요령 홍보 강화 필요성 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 지진대응체계 전반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개선할 사항은 보완해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방폐장과 원전 등 주요시설에 대한 지진방재 대책을 전면 재점검하고, 지진재해 원인조사단의 전문가 조사결과 등을 토대로 추가 개선 필요사항을 발굴해 보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지진이 사상 유례없는 규모로 발생했고, 현재도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상황이 정상화 될 때까지 기관별로 비상태세를 유지할 예정이다. 또 추가 피해상황 파악 및 지원대책,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등의 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 소관 시설별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해 나가기로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