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성선병원 최민석 소장, 방사선 없는 ‘부정맥’ 시술·환자부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모든 의료행위에서 방사선 노출량을 최소화하는 게 세계적 추세이자 지향점이 되고 있다. 방사선 노출량을 극소화할 때 소아와 임산부, 노약자 등을 대상으로 한 시술도 비교적 자유로워질 것이다.” 유성선병원 심장·부정맥센터 최민석 소장이 최근 의학계에서 일고 있는 방사선 이용 자제 분위기를 소개했다.

최 소장은 심방세동 부정맥 분야의 권위자로 손꼽힌다. 특히 그는 국내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초음파만을 이용한 고주파전극도자제술(RFCA)을 시술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고주파전극도자제술로 환자의 방사선 노출 부담을 줄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방사선이 인체에 장기간 다량 누적될 경우 부작용에 노출되기도 쉽다는 맥락에서다.

반면 고주파전극도자제술은 국소마취 후 고주파 에너지로 부정맥의 원인이 된 심장부위를 절제 또는 괴사시켜 병을 완치하거나 조절하는 치료법으로 고난이도 의료기술을 요하는 탓에 대부분 전문의가 엑스레이(X-ray)를 이용해 환자의 상태를 살핀다.

또 이 과정에서 환자는 통상적으로 소요되는 심방세동 시술시간 3시간 30분가량 중 1시간 남짓을 방사선에 노출된다는 게 의료계의 대체적 시각이다.
실제 일본(심장학 저널)에선 현지 병원 내 심방세동 환자가 1회 시술당 엑스레이 방사선에 노출된 시간이 평균 57분(2013년)~65분(2012년)에 이른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이와 관련해 학계에선 방사선 노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 시술과정에서의 엑스레이 등 방사선 이용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최근 서울대 발표에 따르면 2001년~2011년 심방세동 시술 환자 1347명 중 12명(0.9%)은 피부괴사, 염증 등 방사선 피부염을 앓은 것으로 파악되기도 한다.

최 소장은 “방사선이 인체에 누적되면 유전자 변형, 암 유발, 즉각적 피부염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며 “이 때문에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방사선을 활용한 진료·시술행위가 지양돼 가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단 “심방세동(심장 윗부분 심방에서 나타나는 부정맥)은 고난이도 의료기술을 요하는 시술로 대개 시술자가 엑스레이를 이용하는 형편”이라고 단서를 붙였다.

그러면서 “더욱이 고주파전극도자절제술은 시술자의 경험과 기술이 미숙할 때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러한 점을 감안해 미국 부정맥 학회에선 1년에 40례~50례 이상 시술한 경험자가 있는 부정맥 전문병원에서 치료받을 것을 권고하기도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최 소장은 지난해 중부권 최초로 부정맥을 진단·치료하는 전기생리학검사(EPS) 1500례, 고주파전극도자절제술 1000례 등을 달성했다. 또 심방세동 고주파전극도자절제시술에선 300례를 넘기며 국내에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