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댓글의 여러 가지 모습…"댓글리케이션 하는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범인 검거에 영향…댓글 시인 나타나기도

'댓글 시인'으로 유명한 한 네티즌이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한 철강업체에서 일하던 젊은 노동자가 작업 도중 용광로에 빠져 숨진 사고가 발생했다는 기사에 조시(弔詩) 형식으로 달아둔 댓글이다. 사진=포털 홈페이지 캡처

'댓글 시인'으로 유명한 한 네티즌이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한 철강업체에서 일하던 젊은 노동자가 작업 도중 용광로에 빠져 숨진 사고가 발생했다는 기사에 조시(弔詩) 형식으로 달아둔 댓글이다. 사진=포털 홈페이지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온라인에서 댓글로 소통하는 일이 점점 늘고 있다. 신조어 '댓글리케이션(댓글+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이 다양한 게시물에 자신의 생각을 남기며 타인과 의견을 주고받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MBC 예능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댓글 소통을 잘 활용한 경우다. 생방송 진행 중 시청자들이 출연자에게 댓글을 남길 수 있게 만들어 실제로 대화 가능하다. 직장인 김명호(28)씨는 "다른 프로그램은 일방적인 느낌이 강한데 마리텔은 출연자가 댓글에 반응해주는 덕분에 쌍방향적인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대화형 댓글은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잘 나타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는 안부 댓글이 넘쳐난다. 음식 사진을 올려도 그 아래에는 '잘 지내지?' 등이 달린다. 이 외에 자신의 고민을 올려 댓글로 답변을 구하기도 한다. 대학생 김모(25)씨는 "휴학 할까 학교를 계속 다닐까 고민하던 중 SNS에 고민글을 올렸다"며 "선배들이 댓글로 조언을 많이 해줘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에는 댓글이 집단지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크림빵 뺑소니 사건 수사가 미제로 마무리 되려고 하자 분노한 네티즌들은 댓글로 각종 정보와 의견을 내놨다. 사건 현장 인근에서 일하는 시민이 또 다른 CCTV의 존재를 알린 댓글은 물론 CCTV영상을 분석해 올린 댓글들이 범인 검거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댓글이 많아지니 본래 콘텐츠보다 댓글이 더 주목 받는 일도 생겼다. '제페토'라는 닉네임을 가진 네티즌은 '댓글 시인'으로 유명하다. 2010년 9월 충남 당진의 한 철강업체에서 일하던 젊은 노동자가 작업 도중 용광로에 빠져 숨진 사고가 발생했다는 기사에 그는 조시(弔詩) 형식으로 댓글을 남겼다. 이 네티즌은 이후에도 각종 사회 이슈와 관련된 기사에 시를 써 댓글을 달았다. 그의 댓글에는 '댓글 보러 왔습니다'라고 적힌 대댓글들만 해도 여러 개다.
김윤태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댓글이 콘테츠를 생산한 사람과 이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쌍방향적 소통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교수는 "댓글 중 정보가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믿어서는 안 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