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672명 투입 '추석종합대책'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추석 연휴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실국별로 12개 반 672명을 투입해 안전사고, 교통, 의료, 쓰레기 문제 등 생활밀접 분야의 도민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모든 불편사항은 120콜센터로 전화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불편사항은 언제나 민원실, 120 콜센터로…
연휴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은 '언제나 민원실'과 '수원역ㆍ의정부역 민원센터', '120경기도 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언제나 민원실과 120경기도 콜센터는 연휴기간에도 24시간 운영된다.

언제나 민원실에서는 여권접수, 자격증 재발급, 생활ㆍ고충민원 상담을, 120경기도 콜센터에서는 각종 민원접수는 물론 교통정보, 응급의료기관 안내, 외국어 및 수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언제나 민원실은 경기도청 내에 있으며 120콜센터는 031-120번으로 전화하면 된다. 수원역ㆍ의정부역 민원센터는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민원상담 및 제증명 발급 업무를 담당한다.

도는 이와 별도로 14일부터 18일까지 8개 실국, 12개 반이 공조한 추석 명절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각종 민원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특별교통대책 상황실 운영…교통정보 제공

도는 '빠른 귀경'을 위해 시외버스 3개 업체, 50개 노선을 증회하고, 시내버스 역시 귀성객 수송수요에 따라 예비차를 활용해 증회 운행하도록 했다. 도내 택시 36,883대 가운데 4,649대는 연휴기간 동안 시군 실정에 따라 택시부제가 해제된다.

또한 14일부터 18일까지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교통방송, 전화(1688-9090), 스마트폰 앱(경기교통정보), 인터넷(gits.gg.go.kr), 트위터(@16889090) 등을 통해 우회도로 안내, 버스정보(BIS) 등 신속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플 땐 119로 구급상황관리센터로…

연휴기간 동안 경기도내 병?의원 6,610개소, 약국 4,523개소, 응급의료기관 63개소가 24시간 응급환자 진료 상담 및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120콜센터나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비상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다. 응급의료정보센터(e-gen.or.kr) 또는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제공'을 사용해도 된다.

◇역과 터미널 21개소에 119 구급대 배치

경기도 재난안전본부에서는 연휴기간 동안 도민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역과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22개소에 119구급대를 배치한다. 또한 병의원 안내 등 응급상담이 폭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연휴기간 동안 상담전화를 7회에서 10회로 증설하고, 태풍과 호우 등 기상특보에 대비한 비상근무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밖에 주거용 비닐하우스 2,930동, 노유자시설 12,094개소, 성매매집결지 222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순찰 활동을 강화하고, 420개대 11,353명에 이르는 의용소방대를 대상으로 비상출동조를 편성한다.

◇경기사이버장터 등 농축산물 할인판매

도는 물가관리 종합상황실을 운영, 사과, 배, 소고기, 조기, 소주, 석유류 등 추석 성수품 주요 품목 5개 분야 32개에 대한 중점 물가관리를 실시한다. 도는 물가현장을 방문 담합 등 불공정거래 행위를 단속할 계획이다.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한 다양한 판매행사도 열린다. 경기사이버장터(kgfarm.gg.go.kr)에서 9일까지 경기미, 한우 등 G마크 농산물을 최대 64% 할인 판매하며, 수원ㆍ고양ㆍ성남 농협유통센터 내 G마크 전용관에서는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경기미 등 사은품을 증정한다. 또한, 지역별로 37개 직거래 장터가 열리며, 농협하나로클럽을 비롯한 농축협 하나로마트에서도 제수용품 등을 10∼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농축산물 지도ㆍ단속 강화

도는 7일까지 시군별 31개 점검반을 편성해 중대형매장과 제조업소 2천개소를 대상으로 제수와 선물용품을 중심으로 원산지표시 합동 지도 단속도 실시할 예정이다.

◇연휴기간 15개소 무료급식소 운영

노숙인ㆍ독거노인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도 추진된다. 도는 민간급식단체와 연계해 연휴기간에도 수원, 성남, 부천, 안산, 안양, 의정부 등 6개시에 15개 무료 급식소를 운영하고 귀향을 원하는 노숙인에게는 귀향여비도 지원한다. 또, 수원 다시서기센터는 일시보호소 등에 합동차례상을 마련할 방침이다.

4만 명에 이르는 독거노인은 연휴기간 중 1,171명의 생활관리사가 방문이나 전화로 안전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생활 쓰레기 관리 확대

도는 대행업체와의 사전협의를 통해 생활쓰레기 수거일을 조정하고, 쓰레기 배출 가능일자를 주민에게 사전 홍보해 혼란을 예방할 방침이다. 또, 도와 시군에 기동청소반을 편성해 쓰레기 관련 각종 민원과 무단투기 신고에도 신속 대응할 계획이다. 이밖에 주요 도로 지ㆍ정체구간 등 상습 쓰레기 투기 우려 지역에 단속인력을 투입, 단속도 실시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