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끈한 팀 쿡 "애플 해외현금, 美로 옮길 것"(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티글리츠 교수 "팀쿡 행동 무책임해" 맹비난

▲팀쿡 애플 CEO

▲팀쿡 애플 CEO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조목인 기자]유럽연합(EU)으로부터 130억 유로의 세금 추징 결정을 받은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내년에 해외에 쌓아둔 막대한 규모의 자금을 미국으로 옮기게 될 것이라고 1일(현지시간)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쿡은 이날 아일랜드 국영 RTE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미국으로 다시 돌아갈 상황을 대비해 (미국 정부에) 추가로 납부해야 할 자금 수십 억 달러를 준비해 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 본토로 자금 이전 시기는 내년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대상은 현재 미국이 아닌 해외에 보유중인 자금의 전부 혹은 일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애플은 현재 미국이 아닌 해외에 2150억 달러의 현금을 쌓아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쿡은 또 "지난 2014년 우리가 전 세계적으로 부담한 세율은 26.1%였다. 개인적으로 이 정도가 적정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기업이 해외에서 보유중인 현금을 미국 내로 들여올 경우 34%가 넘는 세율이 별도로 부과되는 것과 관련, "지나치게 높은 세율이며 이로 인해 미국 기업이 오히려 차별을 받고 있다"며 세제 개편을 강력히 요구해왔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의 법인세율 35%를 고려하면 최소 20억 달러의 세금을 내겠다는 것은 애플이 57억 달러(6조4000억원) 이상을 들여올 계획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스티글리츠 교수

▲스티글리츠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는 이날 CNBC 방송에 출연해 쿡 CEO를 "무책임하다"라고 맹비난했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이 문제에서 근본적인 부분은 애플이 처음부터 세금을 회피할 의도가 있었고 이를 부도덕한 방법으로 단행했다는 것"이라면서 "유럽연합(EU)이 애플에 세금폭탄을 매긴 것은 징벌적인 것이나 불공정한 것이 아닌 옳은 행위"라고 말했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