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 유료방송 발전방안 연구반 구성, 오는 9일 첫 회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유료방송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반을 구성하고 오는 9일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연구반은 방송, 법제, 경제ㆍ경영, 기술, 소비자 부문 관련 전문가 총 12인으로 구성했다.
미래부는 유료방송시장 내 경쟁심화, 케이블TV의 위축, 인터넷TV 확산 등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산업 성장 속도가 둔화됨에 따라 유료방송 균형발전과 전체 시장 규모를 키우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정책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간 추진해온 유료방송 정책의 연장선상에서 최근의 환경변화를 고려하고 해외 주요 국가의 제도 및 사업자들의 선제적 변화 양상 등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유료방송의 산업적 측면 및 방송으로서의 공익성 측면을 균형 있게 반영하여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는 크게 경쟁환경 개선, 소비자(시청자) 후생제고, 산업적 성장이라는 큰 틀에서 진행된다.
▲칸막이식 허가체계에서 비롯된 현행 인허가 구조의 유효성, ▲방송ㆍ통신 융합 과정에서 비롯된 사업자간 구조적 경쟁력 차이, ▲산업의 성장 기반 형성을 저해하는 주요인으로 지적되어 온 수신료 문제, ▲방송의 중요한 규범적 가치인 지역성 구현의 약화, ▲유료방송시청자의 약 7분의1에 이르는 아날로그 가입자의 시청 복지 개선, ▲적극적인 신규서비스 개발에 장애가 되는 규제 불확실성 해소 등이 주로 논의될 예정이다.

향후 미래부는 연구반을 통해 유료방송 발전방안 초안을 마련하고, 9∼10월경 토론회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연내에 유료방송 발전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이번 방안 마련을 계기로 변화 속도가 빠른 미디어 시장에서 정부의 유료방송정책이 적기에 가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법률 개정, 예산 수반 등을 고려해 중단기 과제를 구분하고, 신속히 조치가 가능한 사항부터 집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