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 전락한 샤오미" 삼성·LG 中 폰시장 공략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 LG전자 가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고객 충성도)를 높여 줄 중저가폰을 앞세워 중국시장 공략에 나섰다. 심플한 디자인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만을 강조해서는 또 다른 '대세' 브랜드에 자리를 내줘야 한다는 사실을 샤오미를 통해 학습한 결과다.

6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5월 글로벌 스마트폰시장에서 샤오미의 출하량은 전체의 4%에 그쳤다. 중국 2세대 제조사인 비보(4.5%), 오포(4.1%)에 밀리면서 전체 7위로 뒤처졌다.
샤오미는 지난해 당초 목표인 1억대에 크게 못 미친 710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했다. 올해 1분기에는 1090만대를 출하하는 데 그쳤다. 2015년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을 50% 이상 올리며 삼성전자·애플도 위협할 '샛별'로 평가받았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 같은 반전은 샤오미 스마트폰이 특허 등의 문제로 안방인 중국시장에서 '우물 안 개구리'에 그치고 있는 상황에서 가성비뿐만 아니라 기술력도 갖춘 2세대 제조사들이 치고 올라오면서 발생했다. 최근 샤오미는 무인항공기(드론), 세그웨이, 전기자전거 등 정보기술(IT)을 접목한 다양한 제품군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기반이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제조사들은 샤오미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고객 충성도가 강한 제품을 내놓는다는 전략을 세웠다.
삼성전자가 지난 5월 중국시장에 출시한 '갤럭시C'시리즈가 대표적이다. 갤럭시C시리즈는 30만~40만원대의 중저가 제품임에도 삼성전자의 자체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가 탑재됐다. 신용카드 점유율이 90% 이상인 유니온페이와 중국 내 사용자만 4억5000만명에 달하는 알리페이를 모두 삼성페이를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 삼성 모바일 제품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높이겠다는 계산이다.

LG전자는 기존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핵심 기능을 제품별로 한 가지씩 각각 탑재해 다른 제품군과 차별화를 꾀한 중저가 라인업 'X시리즈'로 시장을 공략한다. X시리즈는 세컨드 스크린을 내세운 'X 스크린',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X 캠', 4100밀리암페어아워(mAh)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한 'X 파워' 등 6종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 주력 프리미엄 모델이 출시되기 전까지 C시리즈와 X시리즈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중국 등 글로벌시장의 점유율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가성비를 앞세웠으나 개성과 고객 충성도가 없는 제품은 언제든 대체 가능하다는 것이 샤오미 스마트폰을 통해 얻은 교훈"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