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기동 구례군수, "지리산권의 보석 같은 도시로 만들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례자연드림파크 1단지 완성, 지역경제 견인"
"구례산림생태공원 등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개장 앞둬"


[아시아경제 이진택 기자]전남 구례군 서기동 군수가 민선 6기 2년의 성과를 기반으로 구례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미래 비전을 밝혔다.
서 군수는 “구례자연드림파크 1단지가 완성되어 지역 경제에 활력이 돌고, 구례의 공기와 땅, 수질 모든 것이 전국 최고라는 연구기관의 발표가 잇따르면서 정말 가보고 싶고 살고 싶은 도시로 변화하고 있다”며 농촌은 노령화로 활력을 잃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깨고 “젊은이가 찾아오는 지리산권의 보석 같은 도시로 만들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구례군은 지난 2012년 유치한 구례자연드림파크가 구례군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되어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경제·문화·농업·사회 전 분야에 걸쳐 상생 협력사업을 확대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1단지에 15개 기업 18개 공장 입주가 완료되었으며, 432개의 일자리가 생겨나 청년이 돌아오는 구례 실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또한, 구례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은 구례자연드림파크에 2015년 기준 47억 원이 납품되어 주민소득을 높이고 있으며, 구례자연드림시네마, 록페스티벌, 구례 영화제 등을 통해 열악한 농촌 지역의 문화 향수 기회 확대에도 크게 기여했다.
미래 관광산업 기반 확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전국 최대 규모의 산림생태공원은 작년도에 임시 개장해 운영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그랜드오픈 하기 위해 시설을 보완 중이고, 이와 연계할 수 있는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목재문화 체험장, 용냇골자연휴양림 등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지리산의 역사를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는 지리산 역사문화체험단지가 내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섬진강 수달을 주제로 하는 섬진강수달생태공원 조성사업도 본격 착수했다.

스포츠 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였다.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핸드볼 경기와 국제철인3종경기 아이언맨 70.3 코리아 대회 등 대규모 국제 스포츠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구례군의 대외 이미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전지훈련팀 유치를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센터도 조성하였다.

조선 후기 대표적인 양반가옥인 운조루의 유물을 전시하는 운조루 유물전시관이 지난 4월 개관하였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던 압화전시관은 정부 공인 한국압화박물관으로 승격되어 야생화 생태특구와 연계하여 지역문화의 위상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구례읍에 도시가스 공급을 시작하였고, 도심 숲 녹색공간과 주차장을 조성하였다. 오지마을 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18개 마을을 대상으로 100원 택시를 운영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농업분야에서는 구례단감이 말레이시아에 처음으로 수출되어 국제적으로 품질을 인정받았고 특화 신규작목으로 육성하고 있는 쑥부쟁이는 산동면 지리산온천지구에 전문 체험 카페를 개설하여 월 2천만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6차 산업의 성공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도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 조성, 보훈 회관 신축, 구례읍 농촌중심지 활성화(도시재생) 사업 확정 등 군정 전반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

구례군은 그동안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의 가치를 반영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였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구현한 결과 행정자치부로부터 정부3.0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15년 정부합동평가에서는 전남도내 1위에 선정되는 등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구례군은 앞으로도 구례자연드림파크 2단지 조성과 함께 상생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도로 혼잡의 큰 원인이었던 화물자동차 불법 주정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새롭게 조성하는 등 기초가 튼튼한 지역경제 환경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남도내륙 최고의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섬진강과 지리산을 연계한 관광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산과 호수 어울림 공원’과 ‘구례 숲속 휴랜드 조성 사업’등 신규 관광개발 사업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청정 자연환경의 지리적 여건을 활용하여 전라남도에서 유일하게 모든 경지면적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우리밀과 콩을 통한 2모작 재배기술 보급과 쑥부쟁이 등 6차산업화 육성에 힘쓸 계획이다.

구례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녹색디자인 시범거리 조성사업과 함께, 농촌지역의 취약한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청소년의 이동이 많은 구례읍 봉남리 일대에 교육문화테마거리를 조성하고 있다. 이곳에는 청소년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공공도서관과 청소년 문화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 군수는 “군수에 부임한 이후 지금까지 10년은 구례의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단계였고 이제 본격적으로 그 성과들이 하나둘 나타나고 있다”며 남은 2년의 시간을 통해 추진중에 있는 사업의 내실을 다지는데 군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진택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