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 "청와대·국회 세종시로 옮기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가 양주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열린 북부권역 국회의원, 시장군수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양주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열린 북부권역 국회의원, 시장군수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양주)=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수도권 규제 해법의 하나로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옮기는 내용의 개헌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 지사는 15일 양주시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북부지역 국회의원, 시장ㆍ군수들과 간담회를 갖고 "최근 개헌논의가 뜨겁다"며 "지금과 같은 정치구조로 가선 안 된다는데 동의하고, 개헌 관련해서 추가했으면 하는 게 있다. 세종시와 서울로 이원화된 여러 행정기관 때문에 오는 낭비, 비효율이 굉장히 심각하다. 국회와 청와대를 모두 포함해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이 논의돼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이어 "경기도 인구가 4년 후인 2020년에는 1700만이 되는데 수도권을 다 합하면 전국 인구의 60%가 수도권에 살게 된다"면서 "국가 균형발전이란 중요한 국가 가치 실현을 위해서도 수도 이전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수도 이전은 경기북부에 있는 수도권 규제라는 낡은 틀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면서 경기북부를 포함한 대한민국의 리빌딩을 위해서라도 개헌논의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경기북부 지역 야당 국회의원들도 공감을 표시했다
문희상(더불어민주당ㆍ의정부갑)의원은 "개헌의 필요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수도권 문제해결을 위한 개헌논의에 대해 기본적으로 취지는 옳다고 생각한다. 수도권, 특히 경기북부 권역은 소위 안보라는 이름아래 각종 규제와 제한 속에서 아무것도 못했다. 국토 균형발전전략이라는 큰 테마 속에서 수도권 문제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면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북부권역 국회의원, 시장군수 간담회에 참석한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부권역 국회의원, 시장군수 간담회에 참석한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성호(더불어민주당ㆍ양주)의원은 "비수도권의 반발로 수도권 규제나 기타 규제를 풀어내는 게 쉽지 않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국가 경쟁력 창출과 수도권 집중 문제를 청와대와 국회 이전, 수도권 규제의 합리적 조정을 포함한 개헌과 연계시켜 풀어 보는 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동의했다.

유은혜(더불어민주당ㆍ고양시병)의원은 "국토균형발전은 정말 미룰 수 없는 대한민국의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개헌논의는 권력 구조개편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가를 수 있는 내용으로 돼야 한다. 청와대나 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20대 국회에서 이것을 해결하자는 데 공감한다"고 했다.

남 지사는 경기북부 지자체들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제2판교테크노밸리' 부지 선정에 대해서는 가능한 이달 중으로 부지선정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와 관련해 "테크노밸리 부지 선정을 빨리 하겠다. 질질 끌어봐야 갈등만 양산된다"며 "미래를 위한 중요 가치들을 포함해서 가능하면 이번 달 안으로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