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WDC16]"아이폰·패드와의 연동성이 핵심" 맥 OS 시에라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맥북 로즈골드

맥북 로즈골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OS X서 맥 OS로 이름 바꾼 맥 운영체제
아이폰·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과의 연동성 강화
"온라인 애플페이 지원…맥에서 쇼핑해 아이폰 터치ID로 간편 결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애플이 1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열린 '세계 개발자 회의 2016(WWDC 2016)'에서 맥 컴퓨터용 운영체제(OS)의 새 버전 '맥 OS 시에라'를 발표했다. 아이폰·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과의 연동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부사장(SVP)은 "애플워치용 운영체제 '워치OS', 아이폰용 'iOS', 애플TV용 'TV OS' 등과의 네이밍 통일성을 위해 기존의 맥 컴퓨터용 운영체제의 이름인 'OS X'를 '맥 OS'로 바꿨다"고 말했다.

맥 OS 시에라는 엘 캐피탄 대비 애플 기기와의 연동성이 보다 강화됐다. '유니버셜 클립보드' 기능을 통해 아이폰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하면 이 내용을 맥에서도 불러와 쓸 수 있게 됐다.

맥에서도 애플의 음성비서 기능인 '시리'를 사용할 수 있다. 특정 기간 작업 내용 불러오기를 음성으로 명령하면 해당 내용 목록을 모두 띄워줘 필요한 내용을 손쉽게 찾아 쓸 수 있고, 작업 중 음성을 통해 음악재생을 할 수도, 웹 이미지 검색을 할 수도 있다.
온라인 기반 애플페이도 지원된다. 따라서 맥에서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애플페이로 결제하기를 선택하면 아이폰의 '터치 아이디' 지문인식을 통해 간편하게 본인 인증 후 결제할 수 있다.

아이패드 등에서 가능했던 PIP(Picture in picture) 기능도 추가됐다. 메인 화면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작은 화면이나 영상을 띄워 두 개의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맥 OS 시에라의 개발자 프리뷰는 이날부터 공개되며 퍼블릭 베타는 7월에, 사용자 정식 업그레이드는 올 가을 출시된다.

앞서 애플은 스마트워치 '애플 워치'용 운영체제(OS)의 최신 버전인 '워치OS 3'를 발표했다. 종전대비 속도가 크게 향상됐고 영어·중국어 등 필기인식 도입돼 메시지 전송이 편리해졌다. 이날 애플은 모바일 운영체제(OS) 새 버전인 'iOS 10'과 인터넷TV 셋톱박스 '애플tv'를 위한 'tvOS'의 업데이트 버전 등도 함께 선보였다.

한편 이날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개막 기조연설을 시작하면서 전날 발생한 올랜도 총기 참사의 희생자들을 위해 5000여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묵념했다. 팀 쿡 CEO는 "1000여명의 애플 개발자들이 현장에서 함께하고 있다"며 "개발자들의 노력으로 지난 8년간 애플 모바일 지원 앱이 500개에서 200만개로 성장했다"며 이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올해 WWDC는 13일부터 닷새간 열린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