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민·전문가들 '비정규직·외주화·빨리빨리 문화' 집중 성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12일 오후 구의역 사고 대책 마련 공개 토론회 개최

시민·전문가들 '비정규직·외주화·빨리빨리 문화' 집중 성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기하영 수습기자]"우리 사회도 빠름보다는 안전을 중요시 해야 할 때가 됐다. 구의역 사건을 계기로 이런 쪽으로 사회 전반의 분위기나 시민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12일 서울시가 구의역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사고 대책 마련을 위해 마련한 시민토론회에서는 사고의 원인으로 꼽힌 스크린도어 정비 외주화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한국 특유의 '빨리 빨리' 문화에 대한 성찰 요구 등이 쏟아져 나왓다.
이날 오후 서울시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전문가 패널 10명, 시민 100여명이 참여했다. 먼저 박 시장이 모두 발언을 통해 "이번 토론회를 통해 김군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고 서울 탈바꿈의 모멘텀으로 만들겠다"다며 "앞으로 안전과 위험 관련 정책과 정보를 더 공개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이 나서 "이번 사태의 본질 중 하나는 위험의 외주화다. 생명안전 업무를 외주하청, 비정규직 업무로 맡긴 것이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라며 "시민이나 노동자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모여서 이런 문제를 해결, 모니터링, 검증하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김진억 희망연대노조 국장 역시 "이번 구의역 참사는 예고된 것"이라며 "서울메트로 뿐 아니라 수많은 외주업체 노동자들이 최소한의 안전장치 없이 노출됐고 이를 가능케한 고용유연화 정책을 폐기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은수미 전 국회위원은 "외주화는 돈을 줄이는 방식"이라며 "대중교통 요금이 낮은 것을 복지로 볼 것인지 아니면 적자라고 볼 것인지 박원순 시장의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민·전문가들 '비정규직·외주화·빨리빨리 문화' 집중 성토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달 28일 사고로 숨진 김모씨의 동료들인 은성PSD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고용 승계 요구도 나왔다. 한 은성PSD 여성연대 조합원은 "어제도 노사협의를 했지만 서울시에서 은성 PSD 인력 충원도 약속하지 않았다"며 "누가 고용승계를 책임지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준병 서울시 교통본부장은 "은성PSD에서 30일 이후 용역 연장을 못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는)하루도 기능을 중단하면 안된다"며 "은성PSD의 정비 업무에 80여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데, 이들을 일단 (서울메트로의)촉탁직으로 고용해 이후 조직이 재정비 되면 같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정수영 서울메트로 사장대행 역시 "이번 계기로 근본적으로 기본 틀을 바꾸겠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지하철 운영되고 있는데, 정시운행보다는 안전운행이 우선이라는 것을 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참여한 시민들 사이에선 우리 사회 특유의 '빨리 빨리' 문화가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이라며 안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짖거이 제기됐다. 한 시민은 "우리는 지하철이 빨리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하게 운영하는 것을 원한다"며 "이러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해달라"고 말했다. 서울메트로 노조 관계자 역시 "배차시간을 못 지키면 바로 징계를 받는다"며 "이젠 빠름보다 안전을 중요시하는 문화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