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월 금통위]이주열 총재 "한은 구조조정 지원, 법 테두리 내에서 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월 금통위]이주열 총재 "한은 구조조정 지원, 법 테두리 내에서 할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손선희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정부의 구조조정 지원에 대해 "한은이 구조조정을 지원하더라도 법 테두리 내에서, 중앙은행의 기본원칙 안에서 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이날 오전 이 총재 주재로 4월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총선에서 논란이 됐던 한국판 양적완화에 대해 "우리나라 양적완화는 구조조정 지원과 관련해 중앙은행 발권력 등의 의미로 됐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주요 선진국 양적완화와는 분명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 구조조정이 우리 경제의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 중앙은행으로서도 필요한 경우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총재는 "현재 금융시장의 상황을 보면 구조조정의 재원을 조달하는 데에 큰 애로가 없는 상황"이라며 "한은이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되면 한은이 금리나 통화량 조절, 대출정책 등 여러 수단을 갖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다른 권한을 떠나 현재 수단으로 적합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에 구조조정 자금을 직접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지금 나설 때가 분명히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산은이 구조조정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기에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선 한은이 나설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현재의 기준금리 수준에 대해서는 "완화적인 것이 분명하다"며 기존의 입장을 견지했다. 이 총재는 "여러가지 지표를 판단하는데 현재의 금리 수준은 실물경제의 역할을 뒷받침하는 수준"이라며 "통화정책뿐만 아니라 재정정책과 구조개혁이 같이 가야 한다는게 글로벌 위기 이후 정책 운용과정에서 얻은 명백한 교훈"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