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업 정책 대수술 “글로벌 스타벤처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청, '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 발표
"해외시장지향형 기술 창업 통해 창업국가화"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벤처기업에 대한 창업정책이 저변 확대와 아이디어ㆍ내수시장 위주에서 글로벌 스타벤처 육성, 고부가가치 기술ㆍ해외시장 개척 중심으로 바뀐다. 공급자 중심의 관리시스템도 시장밀착형 육성체계로 전환키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을 통해 '제3세대 기업가'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주영섭 중기청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급자 중심의 양적 투입 확대를 통해 창업저변을 확대하는데 집중했던 창업정책을 글로벌 시장경쟁력을 확보한 스타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 획기적인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먼저 중기청은 창업기업 육성사업 포트폴리오를 창업 저변확대 위주에서, 고급기술창업, 도약, 글로벌 중심으로 재편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원내용에 창업 이후 도약과 성장단계를 집중 보강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쉬운 하이테크(high-tech) 창업 중심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민간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육성 프로그램 신설, 해외지향형 창업 촉진을 위해 R&Dㆍ수출 등 정책간 연계도 강화한다.

대학 기술창업 액셀러레이터 설치, 신산업 진입규제 발굴ㆍ해소 시스템 구축 등 기술창업 여건도 대폭 개선한다. 신산업ㆍ융복합분야의 기술창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바이오 등 전략분야 설정과 특화형 팁스(TIPS)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글로벌 창업기업 육성 규모는 지난해 33억, 62개팀에서 올해 100억원, 130개팀으로 확대한다. 또 창업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기업을 별도로 선발해 사업화 전략ㆍ연구개발(R&D)ㆍ글로벌 마케팅을 패키지로 제공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협업해 실리콘밸리 현지에 글로벌 창업기업 전용 입주공간을 마련하고, 현지화부터 투자유치까지 원스탑지원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창업기업 성장단계별 예산구조를 개편해 창업초기(3년 이내)에 집중돼 있는 예산을 줄여 창업도약기(3~7년) 기업을 지원하는데 쓰기로 했다.

올 9월부터는 해외진출펀드, 외자유치펀드의 투자를 받은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투자+R&D+해외마케팅 패키지를 도입한다.

업력 2년 이상의 팁스(TIPS) 창업기업이나 벤처캐피탈의 투자를 받은 창업기업의 도약을 위해 전용 정책자금 도입도 검토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 중 인수ㆍ합병(M&A) 희망기업을 발굴해 매수 희망기업과의 매칭도 추진한다.

M&A펀드 조성 규모 확대, 기술ㆍ인력 유용, 영업비밀 침해 등에 대한 제재 강화도 동시에 추진하다. 중견기업과 중소기업간 M&A 시 피인수 기업의 중소기업 졸업도 3년간 유예시켜 주기로 했다.

성과지향적인 고부가 기술창업 촉진을 위한 (가칭)기술창업 스카우터, 창업ㆍ벤처 민간 커뮤니티 육성, 고급기술인력 창업기업에 투자하는 전용 펀드 조성도 함께 추진한다.

미래부, 교육부 등과 협업을 통해 창업ㆍ산학협력 클러스터화 촉진, (가칭)대학 액셀러레이터 도입, 창업선도대학사업 등의 교수ㆍ대학원생 창업 인센티브를 강화 등을 추진한다.

기술창업 실적과 창업에 기반한 일자리 창출에 대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중기청장이 정기적으로 직접 점검ㆍ관리할 계획이다.

창업자 육성체계를 시장밀착형으로 개편하기 위해서는 육성사업 운영방식의 시장친화성을 높이고, 창업기업 육성 대상 평가위원도 시장과 기술을 이해하는 민간 전문가 중심으로 재편하기로 했다.

전문성과 만족도가 미흡한 평가위원을 주기적으로 교체(매년 20% 내외)하는 평가위원 역평가제도도 활용하기로 했다.

주영섭 청장은 "기술력으로 무장한 창업기업 육성은 대내외적인 위기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우리경제에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으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정책"이라며 "해외시장지향형 기술 창업으로의 정책 혁신을 통해 창업이 고용과 성장의 원천으로 작동하는 '창업국가(startup-nation)'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