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제는 경제야"…더민주, 본격 총선체제 돌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종인. 사진=아시아경제DB

김종인.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홍유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4일 '경제'를 화두로 20대 국회의원 선거 체제에 본격 돌입했다. 더민주가 비례대표 공천문제로 드러난 당내 분란, 야권분열이라는 악재를 딛고 이번 총선에서 개헌저지선(100석)을 확보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총선 후보등록 첫날인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는 경제다. 이번 20대 총선은 경제선거"라며 "(이번 선거는) 새누리당 정권의 잃어버린 8년을 심판하고 서민과 중산층, 보통사람들의 경제주권을 회복하는 선거"라고 밝혔다. 이번 선거를 '경제심판론'의 프레임으로 치르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김 대표는 이날 박근혜 정부의 각종 경제지표를 거론하며 경제심판론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수출은 벌써 15개월째 하락하고 있고, 청년 실업은 12.5%로 사상 최악이다"라며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은 완전히 실패했고, 국민은 외환위기 이후 가장 큰 시련을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대표는 이어 "새누리당 정권 8년의 경제실패는 의석수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많아서 생긴 일"이라며 "불평등과 위기를 심화시키는 낡은 경제의 틀, 아무런 대책도 제시하지 못하는 정부여당의 무능도 이제는 모두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총선을 경제선거로 치르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듯 김 대표는 당내 경제통인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 새누리당에서 복지정책과 관련해 호흡을 맞춰온 진영 의원(4선ㆍ서울 용산구)을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김 대표는 아울러 야권분열상을 염두에 둔 듯, 친노(親盧) 성향 현역의원이 대거 배제된 지역구 공천을 강조하며 제1야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참신하고 유능한 새인물을 전면에 배치하는 것은 낡은 관행과의 싸움이었고, 생살을 베는 희생을 동반하는 고통스러운 과정이었다"며 "더민주는 경제를 살릴 능력과 의지가 있고, 사람과 정책이 준비된 유일한 정당인 만큼 힘을 몰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더민주 총선가도에는 적잖은 장애물들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무산된 야권연대는 이번 선거의 가장 큰 난제로 꼽힌다. 다여다야(多與多野)로 치러지는 선거라지만 대다수 선거구에서 단일 여권후보와 3당의 후보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서다. 지역별ㆍ후보별 후보단일화가 추진되고는 있다지만, 성사된 곳은 인천지역에 불과할 뿐더러 나머지 지역에서는 논의마저 교착상태에 빠져있다.

비례대표 공천과정에서 드러난 갈등도 복병이다. 김 대표는 더민주의 수권정당화를 위해 전문가 그룹을 대거 비례 후보로 추천했지만, 당내 주류가 포진한 중앙위원회는 이를 무력화 하고 친노ㆍ시민사회 인사들을 대거 상위 순번으로 올렸다. 공천을 통해 정책정당ㆍ수권정당화의 의지를 보여주려던 김 대표의 의도가 일정부분 좌절 된 셈이다.

한편 더민주는 전날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확정한데 이어 이날 공천장 수여식을 개최, 20대 총선 공천작업을 마무리했다. 김 대표는 주말 동안 총선 최대 격전지 중하나인 광주ㆍ전남지역을 방문해 선거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