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랑스 정부, 노동법 개혁 한발 물러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프랑스 정부가 노동 시장 유연성을 확대하는 쪽으로 노동법 개정을 추진하다가 여론의 극심한 반발로 한발 물러섰다.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좌파 성향의 프랑스 사회당 정부가 고용과 해고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친기업적 노동개혁을 추진하려다 역풍을 맞고 수정안을 내놓았다.
마뉘엘 발스 프랑스 총리는 이날 노동계와 재계측 대표자들에게 퇴직수당 액수 제한 조항의 구속력을 없애고, 기업의 해고 결정에 판사의 재량권을 확대하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가장 큰 반발을 불러일으켰던 근무 시간 연장은 합의에 실패하는 경우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WSJ는 높은 실업률과 정체된 경제 성장에 변화를 주기 위한 이번 시도가 여론의 반발을 사면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임기 말 추진력 부족을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앞서 프랑스 정부는 고용 및 해고 요건을 완화하고 주 35시간 근로시간제를 수정하는 내용을 담은 노동법 개정안을 추진했다. 프랑스는 정규직 보호가 철저한 편으로 한번 고용하면 해고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노동 시장의 경직성은 프랑스 경제의 고질병으로 지적돼왔다.
그러나 노동법 개정안이 학생 및 노동단체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재계의 지지마저 얻지 못하면서 양측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고 있다.

프랑스 대기업 모임인 경제인연합회(MEDEF)는 정부의 수정안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 기존 개정안 내용대로 노동개혁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계에서는 노동법 개정을 아예 없던 일로 하자고 주장했다.

대표적 노동단체인 노동자의힘(FO)의 장 클로드 마일리 대표는 "정부의 수정안은 주변부만 건드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