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은행 자본건전성 악화…총자본비율 13%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국내은행의 2015년 말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총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 보통주자본비율이 지난해 9월 말 대비 모두 하락하는 등 자본건전성이 악화됐다. 은행별로는 씨티은행과 국민은행의 총자본비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수출입은행과 수협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금융감독원은 28일 2015년 말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BIS기준 자본비율 현황을 발표하고, 국내은행의 지난해 말 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13.92%를 기록, 지난해 9월말 대비 0.07%포인트 떨어졌다고 밝혔다.
총자본비율과 마찬가지로 기본자본비율과 보통주자본비율도 같은 기간 13.92%와 11.37%를 기록해 지난해 9월 말 대비 각각 0.18%포인트, 0.19%포인트 하락했다.

BIS 비율은 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수치로, 수치가 높을수록 건전하다는 뜻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4분기 중 총자본비율이 하락한 것은 총자본 감소율이 위험가중자산 감소율을 상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은행별로는 씨티은행이 총자본비율이 16.9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국민은행이 16.01%를 기록해 뒤를 이었다. 수출입은행과 수협은 각각 10.11%와 12.08%를 기록해 가장 낮은 수준에 그쳤다.
은행지주회사 전체 총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 보통주자본비율은 각각 13.72%, 11.24%, 10.54%를 수준을 보였다. 지난해 9월과 비교해 총자본비율은 상승했지만 보통주자본비율은 하락했다.

이는 SC지주가 지난해말 해산되면서 은행지주회사 전체 총자본 및 위험가중자산이 감소했고 결산배당 및 은행의 위험가중자산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주별로는 KB가 총자본비율 15.49%를 기록해 가장 높았고 BNK, JB, DGB 등이 각각 11.69%, 12.50%, 12.89%를 기록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금감원은 모든 은행 및 지주회사의 총자본비율이 경영실태평가 1등급 기준을 충족하는 등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부터 시행하는 바젤Ⅲ 추가자본 규제 이행을 준비하고 대외여건 악화 및 수익성 부진 등에 따른 자본비율 하락 가능성에 대비해 적정 수준의 자본확충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