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화자산운용 아리랑 스마트베타 로우볼 ETF 12일 신규상장

최종수정 2016.01.11 13:17 기사입력 2016.01.11 11:32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팍스넷 신송희 기자] 한국거래소는 한화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아리랑(ARIRANG) 스마트베타 로우볼(LowVOL) EFT’를 오는 12일 유가증권 시장에 신규 상장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올해 첫 번째 신규 상장 종목으로 전체 상장 종목수는 199종목이다.

이 상품은 유가증권 종목 중 변동성이 낮은 50종목으로 구성된 ‘Wise 스마트베타 LowVOL 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ETF다.
변동성이 낮은 주식 포트폴리오의 장기 수익률이 시장수익률 보다 우수한 현상을 이용한 투자전략으로 시장대비 낮은 변동성을 추구함에 따라 위험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 시장 대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액티브 전략을 가미해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스마트베타 ETF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한화자산운용은 스마트베타 Value(가치주), Momentum(성장주), Quality(내재가치주) 상장에 이어 이번 스마트 베타 Low VOL ETF을 상장함으로써 스마트베타 ETF 기본 라인업을 완성했다.

한국거래소 측은 “다양한 스마트베타 전략을 포트폴리오로 투자시 위험대비 높은 수익률 추구가 가능한 바, 스마트베타 포트폴리오 구축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납부자산구성 내역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한화자산운용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