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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16]기아차, 자율주행 브랜드 '드라이브 와이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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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 출시 목표
2018년까지 20억 달러 투자 계획
CES2016서 자율주행 집약 '소울EV' 전시


CES2016에서 기아자동차가 자율주행차 브랜드 '드라이브 와이즈'를 공개하고 있다

CES2016에서 기아자동차가 자율주행차 브랜드 '드라이브 와이즈'를 공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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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이거스(미국)=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기아자동차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CES2016' 기자간담회에서 자율주행 기술 관련 신규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를 공개하고 2030년 완전 자율주행차를 열겠다고 발표했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기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능 간 결합은 물론 텔레매틱스, 내비게이션 및 정보기술(IT)과의 연동 및 융합을 통해 향상된 인식과 제어를 수행하는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아차는 이번 드라이브 와이즈 브랜드 론칭을 기점으로 관련 기술을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오는 2020년 부분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달성한 뒤 2030년경에는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도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8년까지 20억 달러(약 2조원)을 기술 개발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이번 CES에서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 현재 주요 양산 차에 적용하는 기술 이외에도 고속도로자율주행 시스템(HAD), 혼잡 구간 주행 지원 시스템(TJA), 자율주차 및 출차 등 향후 양산차에 적용을 목표로 개발중인 선행 기술을 공개한다.

기아차는 6일(현지시간) 개막하는 CES 전시회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집약시킨 전기차 기반의 '쏘울 EV 자율주행차'를 전시할 계획이다.

이번에 전시된 쏘울 EV 자율주행차는 독자 기술로 개발된 ▲고속도로 자율주행(HAD) ▲도심 자율주행(UAD) ▲혼잡구간 주행지원(TJA) ▲비상 시 갓길 자율정차(ESS) ▲선행차량 추종 자율주행(PVF) ▲자율주차 및 출차 등의 지능형 고안전 자율주행 기술들을 탑재한 미래형 자율주행 차량이다.

실제 도로 환경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정밀한 운행을 위해 ▲위치 및 주행환경 인식 기술 ▲경로생성 및 주행상황 판단 기술 ▲차량 제어 기술을 추가로 적용했다.

쏘울 EV 자율주행차는 차량 내에 탑재된 GPS와 정밀지도를 이용해 차량의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고 차량 전후측방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차량, 보행자 등 주변 상황을 정밀하게 파악해 실제 주행에 반영한다.

이와 같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쏘울 EV 자율주행차는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주변의 교통 흐름 등을 고려한 안정적인 주행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며, 특히 차량을 부드럽고 정확하게 제어하는 차량제어 기술을 통해 보다 안전한 자율 주행을 지원한다.

쏘울 EV 자율주행차는 지난 12월 미국 네바다(Nevada) 주로부터 고속도로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했으며, 이어 1월 초 글로벌 기자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시승회에서 완전 자율주행 시연에도 성공했다.

기차는 가까운 미래에 실제 우리가 마주하게 될 운전 모습을 반영한 '노보(NOVO)' 콘셉트카도 함께 전시할 계획이다.

2015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준중형 스포츠백 콘셉트카 노보(NOVO)는 다양한 자율주행 기능과 IT 융합 기술을 적용해 ▲고도의 자율주행 ▲커넥티비티(Connectivity) ▲스마트 IT 기능을 갖추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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