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S 2016]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 "퀀텀닷TV 확신…최고의 디스플레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루 루보(Lou Ruvo) 뇌건강센터 내 행사장 'Keep Memory Alive'에서 2016년형 SUHD TV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루 루보(Lou Ruvo) 뇌건강센터 내 행사장 'Keep Memory Alive'에서 2016년형 SUHD TV를 공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라스베이거스(미국)=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HDR(High Dynamic Range) 영상이 강조되면서 앞으로 퀀텀닷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것으로 봅니다. 퀀텀닷(Quantum Dot·양자점) 디스플레이는 현존하는 어떤 디스플레이보다 우수할겁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

삼성전자 가 퀀텀닷 TV를 TV사업 전면에 내세우겠다는 뜻을 밝혔다. 퀀텀닷은 나노 사이즈(10억분의 1m) 입자 하나하나가 색을 낼 수 있어 가장 자연에 가까운 색을 표현할 수 있다. 이미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SUHD TV라는 이름으로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판매해왔다. 올해부터는 소재 자체의 성능을 훨씬 높여 퀀텀닷 소재 자체에 확신을 얻은 만큼, 성능과 쉬운 UI(User Interface·사용자환경)을 모두 갖춘 TV로 소비자를 잡겠다는 방침이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4일(현지시간) 2016년형 SUHD TV를 공개하고 있는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4일(현지시간) 2016년형 SUHD TV를 공개하고 있는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루 루보(Lou Ruvo) 뇌건강센터 내 행사장 'Keep Memory Alive'에서 '퍼스트룩(First Look)' 이벤트를 열고, 2016년형 SUHD TV와 전략을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6에 앞서 미리 공개했다.
색, 밝기 크게 개선한 2016년형 삼성전자 SUHD TV(오른쪽)

색, 밝기 크게 개선한 2016년형 삼성전자 SUHD TV(오른쪽)

원본보기 아이콘

◇색·밝기 개선…일반영상도 HDR처럼 재생= 2016년형 SUHD TV는 지난해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제품이다. 김 사장은 올해 출시되는 제품이 색 표현력과 밝기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점을 최대 강점으로 꼽았다. 1000니트(nit)의 밝기와 컬러감을 갖고 있어 HDR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고, 실제에 가장 가까운 색상을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퀀텀닷 소재가 무기물인 만큼,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내구성이 강하다는 점도 강점이다.

삼성전자의 이 제품은 UHD얼라이언스로부터 인증도 받았다. HDR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기기라는 인증이다. 김 사장은 "1000nit 정도는 돼야 제대로 된 HDR을 구현할 수 있다"며 "외부 빛 반사를 막기 위해 나방의 돌기 형태 눈을 따 만든 울트라블랙 기술도 적용했다"고 전했다.

밝기 뿐 아니라 컬러감도 더욱 확대됐다. 퀀텀닷 소재 자체의 원자구조를 재배열하는 과정을 통해 순도 높은 색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것. 이에 따라 현실과의 색차(dE)는 지난해 출시된 제품(2.5)보다 3배 가량 줄어들었다.
일반적인 영상을 좀 더 실제에 가까운 영상으로 바꿔주는 똑똑한 기능도 갖췄다. 인터넷TV 등 사용자가 다양한 경로로 접하는 일반 영상의 경우, '인텔리전트 픽처 엔진(Intelligent Picture Engine)'을 통해 자동으로 TV가 영상을 실제에 가깝게 바꿔준다. 김 사장은 "자체적으로 만든 칩 내부에서 인텔리전트픽처엔진이 가동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6년형 삼성전자 SUHD TV. 사용자가 쓰기 쉽고 편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갖췄다.

2016년형 삼성전자 SUHD TV. 사용자가 쓰기 쉽고 편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갖췄다.

원본보기 아이콘

◇IoT 허브 역할…3mm TV, 타이젠OS 미래콘셉트도 공개= 2016년형 SUHD TV는 IoT 허브의 역할도 한다. 첫 화면인 스마트 허브에서 모든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사용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TV가 자동으로 셋톱박스나 게임콘솔 등 연결 기기들을 인식해 리모콘 하나만으로도 제어가 가능하게 됐다.

연결된 기기들을 인식하는 기능은 '인텔리전트 픽처 엔진'과도 맞닿아 있다. 삼성전자는 제조사별 TV셋톱박스, 블루레이 등 다양한 기기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분석해 특성을 조사했다. 조사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해 HDR 영상처럼 보이려면 필요한 밝기·채도 등의 숫자를 일일이 조정했다는 후문이다. '어떤 기기가 연결됐는지 인식하는 것'은 '곧 화질을 어떻게 조정해야 할 것인가'라는 답으로 이어지는 시스템이 되는 셈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3mm 두께의 콘셉트디자인 TV, 타이젠OS(운영체제)의 장점을 극대화한 콘셉트TV 등 개발 중인 TV도 공개했다.

이진하 삼성전자 수석연구원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스마트워치와 연동해 TV를 자유 자재로 콘트롤하는 서비스를 시연하며 "개인의 스마트기기를 TV에 손쉽게 연결, 좋아하는 음악, 사진, 영상 등을 여러명이 공유하는 방안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다가오는 개발자포럼에서 이같은 콘셉트를 공개하고, 연구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같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두 강력해진 SUHD TV를 내놓은데다, 올해는 스포츠 이벤트도 있는 만큼 매출도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삼성전자의 전체 UHD TV 중 SUHD TV의 매출은 10% 수준이다. 김문수 삼성전자 부사장(영상전략마케팅팀장)은 "수익성은 보급형보다 더 높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사장은 "지난해보다 퀀텀닷 물성 자체의 정확도가 훨씬 높아졌고, 앞으로 훨씬 더 빨리 물성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것으로 본다"며 "지난해 4개에서 올해 5개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크기도 다양화해 소비자 선택을 넓힐 것"이라고 전했다.

또 "올해(2세대) SUHD TV까지는 퀀텀닷 필름을 사용한다"며 "계속적으로 필름을 사용하진 않을 것 같고,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퀀텀닷의 진화에 대해 여지를 남겼다. 삼성전자의 퀀텀닷 TV는 이르면 내년께 필름(Sheet) 방식에서 벗어나 소자 자체가 색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