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리 기후변화회의서 온실가스 감축 초안 마련…세부 조율 난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프랑스 파리에서 열리고 있는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약 200개 참가국들은 48페이지 분량의 초안을 마련하고 다음주 최종 합의안을 내놓기 위한 세부 내용 조율에 나선다.

5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로랑스 튀비아나 프랑스 기후대사는 합의된 초안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정표'라고 표현하고 모든 참가국들이 온실가스 감축 합의를 도출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시작된 파리 기후변화회의 참가국들은 이번에 마련된 초안을 토대로 오는 11일 폐막 전까지 세부 내용 조율에 나선다.

FT는 초안에는 여전히 많은 논쟁거리들이 담겨 있으며 매우 약한 최종 합의가 이뤄지거나 합의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초안이 마련됐지만 주요 정책적 논쟁거리가 남아있어 최종 결론 도출은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의견 차가 팽팽하다고 덧붙였다.

주요 쟁점 중 하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선진국의 개발도상국 자금 지원이다. 선진국 대표들은 2020년까지 매년 1000억달러 규모의 기금을 개도국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신 그만큼 지원 받는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최선을 다하고 관련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개도국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과 홍수·해일 등 자연재해 피해 억제를 위해 선진국이 조금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020년 이후에도 선진국이 매년 1000억달러가 넘는 자금을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또 자금지원 절차를 간소화해 개도국이 좀 더 쉽게 필요한 자금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선진국과 개도국은 자금 지원 문제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 목표 확인을 위한 감시·감독 방법 등에 대해서도 서로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선진국과 개도국을 어떠한 기준으로 어떻게 구분할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