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이 내놓은 10월 보고서를 살펴보면 국내 대형 조선사들은 선박 수주잔량 부분에서 세계 1~5위를 독점하고 있다. 수주잔량이 많다는 건 확보해놓은 일감이 많다는 얘기다.
현대중공업의 울산조선소는 111척, 528만1000CGT로 수주잔량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삼성중공업의 거제조선소(91척, 507만8000CGT)였다. 현대중공업은 4, 5위를 차지한 현대중공업 그룹 계열사 현대삼호중공업(89척, 384만6000CGT), 현대미포조선(131척, 292만9000CGT)까지 더하면 확보해놓은 일감이 가장 많다.
국가별 전체 수주잔량은 중국이 3933만CGT로 가장 많았다. 우리나라는 3191만CGT로 2위를 차지했다. 다만 10월 한 달 간 수주량은 한국이 4개월 만에 월간 수주실적 1위에 복귀했다. 10월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이 76만CGT, 중국이 23만CGT에 달했다. 일본은 수주실적이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1~10월 누계 수주실적에서도 한국은 979만CGT로 중국(704만CGT)과 일본(654만CGT)에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도 변하고 있다. 경영난에 따른 구조조정에 무작정 반기를 들기 보단 같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방안 모색에 힘을 쏟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사와 협력업체 전 직원이 합동 토론회를 열고 조기 경영정상화 방안 고민, 다짐들을 되새긴 것은 과거 조선업계에선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 아니었다. STX조선해양을 시작으로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부분의 조선사가 큰 갈등 없이 임금 동결에 합의한 것도 달라진 노조 분위기를 대변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자의든 타의든 조선업 자체가 힘든 만큼 임원을 비롯해 근로자들도 희생에 동참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업계 전반에 깔려있다"고 전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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