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이어진 적자 쓰나미에 가장 먼저 칼을 빼든 곳은 현대중공업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3조원 가량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임원 30% 감축을 시작으로 과장급 이상 사무직 1500명과 15년 이상 근속 여직원 대상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올 상반기와 하반기에는 40대 임원을 대거 발탁하면서 임원진을 대폭 물갈이하기도 했다.
임원들은 임금 반납으로 구조조정에 동참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전 계열사가 동참하는 긴축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그룹 계열사 전 사장단은 흑자 전까지 급여를 전액 받지 않기로 했고 임원들도 직급에 따라 최대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임원 역시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하고 있다. 법정관리 위기에 내몰렸던 STX조선해양도 인력을 30%(700~800명) 가량 줄이고 임직원 임금 10%를 반납하는 내용의 고강도 자구안을 내놓은 바 있다.
비핵심 자회사, 자산 매각도 시행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대우조선해양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연수원과 골프장 용도로 사용하던 에프엘씨(FLC)를 매각한데 이어 화인베스틸, 두산엔진 지분도 매각했다. 회사가 보유한 헬기도 최근 모두 매각했다. 이 외에 본사 사옥 매각 등을 통해 총 7500억원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9월 사업장 부지와 건물을 300억원에 판 뒤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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