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로 반려동물 추적"…IoT 기술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부터 3일간 코엑스서 열리는 국제전시회 참가
집 · 가게 · 공장 · 농촌 등에서 활용 가능한 IoT 솔루션 선보여

SKT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로 반려동물 추적"…IoT 기술 공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는 '2015 사물인터넷 진흥주간'에서 IoT(사물인터넷) 전용망 기술 시연을 선보일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30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IoT 국제전시회에서 IoT 인프라, 홈, 가게, 공장, 농장 등 5개 분야에서 총 13개의 아이템을 선보인다. 특히 SK텔레콤은 이번 전시를 통해 IoT 전용망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을 시연할 계획이다.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은 통신 반경이 수십km로 넓고, 전력 소모가 적다. 단말 배터리 수명이 수년간 유지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저렴한 단말기 비용과 회선 사용료를 기반으로 ▲가스, 수도 등 계량 ▲자전거, 반려동물 등 추적 ▲온도, 습도 모니터링 제어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누구나 쉽게 IoT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방형 IoT 플랫폼 'Thingplug'를 활용한 솔루션도 선보인다.

언제 어디서나 가스 사용량과, 미터기·통신망 상태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무선 원격검침 솔루션', 나무의 생장환경을 원격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지능형 수목관리 솔루션 '스마트 포레스트'는 'Thingplug' 플랫폼을 통해 개발된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부스 내에서 미래부, 부산시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스마트시티 실증 사업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전시 관람객은 ▲에너지 절약형 LED 조명·CCTV·공공 와이파이 기반으로 구축해 보안을 강화하고, 미관을 향상 시킨 '스마트 가로등' ▲드론을 이용한 공중 순찰을 통해 감시 사각지대의 시야를 확보하고 조난 및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한 출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해상안전서비스' 등 스마트시티에 조성될 6개 서비스들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29일 진행되는 '2015 IoT 국제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 세션좌장,발표를 통해 IoT를 확산하기 위한 통신사의 역할과 현재 진행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의 비전에 대해 제시할 계획이다. 허일규 SK텔레콤 솔루션사업본부장은 '모든 것을 연결하는 IoT 기술을 기반으로 근미래에 구축될 IoT생태계에 대비한 통신사의 역할과 기대효과'에 대해 발표한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