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잇따른 학계·교육계 반발…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행 한국사 검정교과서 8종 (사진=아시아경제DB)

현행 한국사 검정교과서 8종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고대 등 주요 대학 사학과 교수들 '집필거부' 선언 잇따라
"국정교과서, 역사 해석·교육의 다양성 흐름과 맞지 않아"
역사에 대한 미화·왜곡 가능성↑
한국근현대사 학회 집필 거부…학회차원의 대규모 학계 반발 예상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정현진 기자]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두고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하지만 정작 역사를 전공한 학계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계에서는 국정화 반대 목소리가 압도적이다. 역사를 하나의 시각으로 해석하는 것은 학문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대학에서는 교수들이 국정화 반대를 넘어서 집필 거부 선언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연세대학교를 시작으로 고려대와 경희대 등 전국 각 대학 역사교수들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집필 거부 성명을 냈다. 곧 서강대·중앙대·이화여대 등 주요 대학 교수들도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학계의 강력한 반발은 비교적 찬·반이 비등한 여론과 크게 차이가 난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한국사교과서 국정조사 관련 찬·반 여론조사(12~13일)를 실시한 결과 찬성 의견이 47.6%, 반대 의견이 44.7%로 오차 범위 내에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에 비해 학계에서는 정부의 역사·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이 역사 해석·교육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현대의 흐름과 맞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육영수 중앙대 역사학과 교수는 "많은 역사학자들이 국정화를 반대하는 이유는, 국정화 교과서가 논쟁적인 '역사적 사실'을 절대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며 "국정교과서의 경우 청소년들이 역사적 사실을 논쟁적으로, 역사적 상상력을 동원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육 교수는 "프랑스 혁명에도 좌파적, 우파적, 여성주의적, 인종주의적 해석이 있는 것 처럼, 우리도 4·19혁명이나 특정인물을 두고 복잡하고 논쟁적으로 고민하게 하면서 학생들의 역사관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용태 서울대 역사교육학과 교수도 "국정교과서는 창의적 사고 능력을 강조하는 오늘날의 추세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일각에서 입시부담 문제도 국정화의 근거로 들고 있지만, 국정교과서 당시에도 입시부담이 컸던 것을 고려하면 교과서를 하나로 만드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학계의 최신 연구동향이 적절하게 국정교과서에 반영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국정교과서가 도입된 지난 70년대와 달리, 현재는 학계 내에서도 이론적 다양성이 강화돼서다.

이기훈 목포대 사학과 교수는 "70년대에는 통설이나 이견이라고 할 게 없을 정도로 여러 학설이 나오지 않았던 때 "라며 "연구가 활발해지고 학설도 다양해진 현재 반세기 이전에 했던 방식과 비교해 국정교과서를 해야한다고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지나간 역사에 대한 반성과 성찰 대신 '미화'나 '왜곡'이 국정교과서에 실릴 수 있다는 지적도 여전하다. 송양섭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는 "역사학이 발달한 선진국일수록 반성과 성찰에 기반한 교과서 서술이 두드러진다"며 "하지만 국정화로 인해 특정 정치세력의 정치적 공을 강조하는 내용이 강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교사들 역시 국정화가 역사교육을 단순한 '암기과목'으로 만들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는다. 경기지역의 한 고등학교 교사 A(50·여)씨는 "지금도 수업 중 다양한 역사관을 둔 토론이나 고민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교과서 자체가 국정화 되면 그런 기회조차 놓치게 될 것"이라며 "보조교재 등을 활용 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입시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인 만큼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의 파장이 날로 확대되면서, 이에 반대하는 학계의 성명·집필거부 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 학계 관계자는 "여러 교수·연구자들이 뜻을 모으고 있는 만큼, 각 대학과 학계 차원에서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선언 등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근현대사학회는 15일 "정부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역사를 거슬러 가는 행위"라며 한국사 국정교과서 집필에 불참한다는 성명서를 제출했다. 한국근현대사학회에는 독립운동사, 경제사, 정치사 등을 전공하는 500여명의 한국 근현대사 연구자들이 회원으로 있다.

오는 30~31일에는 전국 주요 역사학회가 참여하는 '전국역사학대회'가 서울대학교에서 열린다. 이날 주제는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소통'으로 한국사 국정교과서와 관련 전국 역사 교수 차원의 집필 거부 선언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