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생' 힘싣는 신동빈…롯데면세점, 1500억 상생기금 조성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연말 만료되는 롯데면세점 특허 수성을 위한 전략으로 '상생'을 내세웠다. 그룹 총수로서는 드물게 롯데면세점 비전 선포식에 직접 참석, 강한 수성 의지를 드러냈다.

신동빈 회장은 12일 오전 인천 운서동 롯데면세점 통합물류센터에서 열리는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롯데면세점의 '상생 2020' 비전을 직접 선포했다. 최근 아버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및 형 신동주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경영권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민감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참여해 면세사업에 대한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상생 2020'은 ▲중소 중견 기업과의 상생 ▲취약 계층 자립 지원 ▲관광 인프라 개선 ▲일자리 확대 등 네 가지 핵심 추진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는 중소 파트너사 동반성장펀드 조성, 중소브랜드 매장면적 확대, 인큐베이팅관 도입, 취약계층 자립지원 등을 위해 2020년까지 5년 동안 총 1500억원의 상생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신 회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면세점으로서 성장에만 집중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다 할 것"이라면서 "오는 2020년까지 5년간 1500억원의 상생기금을 바탕으로 창조경제와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상생 2020'에는 중소·중견기업 및 지역 중소상인들이 롯데면세점 생태계 속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상생 프로그램이 다수 포함됐다. 총 2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동반성장펀드가 대표적이며, 펀드는 롯데면세점 우수 파트너사들의 성장을 돕는 기금으로 사용된다. 또한 가능성 있는 중소브랜드를 발굴,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관'도 운영한다. 면세점 내 중소브랜드 매장도 국내 최대 규모로 조성한다. 현재 본점과 월드타워점의 중소기업 매장 면적은 각각 1505㎡, 1318㎡이지만 내년 12월까지 각각 2배 정도 확장한 2805㎡와 2975㎡로 넓혀 유통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들의 성장을 돕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재 3600억원 규모인 본점과 월드타워점 내 중소브랜드 매출을 5년 뒤인 2020년에는 4배 가까운 1조3500억원 규모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본점의 경우 중소브랜드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14%에서 2020년 20%, 월드타워점은 17%에서 35%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경영상황이 어려운 지방 중소 시내면세점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상생활동도 늘린다. 현재 롯데면세점은 상품 공급 및 입점협상 지원 등을 통해 울산, 창원, 청주, 양양 시내 면세점에 총 322개 브랜드 유치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지원기업을 늘리는 것은 물론 서비스 및 물류역량 교육, 마케팅 홍보 지원, IT 지원 등 핵심 운영역량 확보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밖에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기 위한 사회공헌 사업공간을 조성하고, 명동과 잠실 지역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상생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우선 송파구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7년까지 18억원 지원 계획을 세웠으며 지역축제 개최,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외국어 간판 제작 지원, 안내 표지판 개선, 전통시장 관광 상품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구·종로구·송파구 등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상인회와 지역관광 활성화 및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열린 채용문화 확산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면세 전문가 육성 아카데미를 개설해 청년 및 여성 구직자들의 취업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또 장애인 채용전형,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 다문화 가정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회적 배려 대상자 및 경력단절 여성들에 대한 일자리 기회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롯데면세점 소공점과 월드타워점 면세사업 특허 수성을 그룹의 핵심 과제로 꼽고있다. 지난해 두 면세점의 매출 합계는 2조4853억원으로 전체매출의 절반을 넘어선다. 또한 한국 롯데그룹의 실질적지주회사인 호텔롯데 이익의 85% 가량이 롯데면세점에서 발생한다. 수성에 실패할 경우 신동빈 회장이 지배구조 개선 작업의 일환으로 제시한 호텔롯데 상장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