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골드메이커]미국 수익형 부동산, 중국 큰손이 산다

최종수정 2015.09.09 16:03 기사입력 2015.09.09 16:03

[아시아경제TV 김은지 기자] 이 기사는 9월9일 아시아경제TV '머니&이슈' 해외재테크 뉴스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앵커>글로벌 증시는 불안하고, 우리 시장 역시 활기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규 투자처를 발굴하기 위한 시장의 움직임은 더욱 분주해졌는데요. 미국 부동산에 투자하라는 조언이 나오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김은지 기자,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네. NH투자증권이 최근 저평가된 미국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라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나홀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미국, 그 중에서도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글로벌 자산가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어 투자처를 다변화해 저평가된 자산에 투자하라는 분석입니다.
앵커>어떤 이유로 미국의 수익형 부동산이 글로벌 자산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나요?

기자>먼저 미국 노동시장이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고, 중국인의 미국 부동산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데요. NH투자증권 은 미국 부동산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제요인으로 노동시장의 회복을 꼽았습니다. 고용시장의 회복을 바탕으로 미국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전망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 최근 중국 경제의 성장률이 둔화되고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조정을 받으면서 중국인의 미국 부동산 투자 수요가 늘었습니다. 중국 상무부가 발표한 올해 상반기 중국인의 해외 부동산 투자액은 66억달러입니다. 중국의 해외 부동산 투자액은 전체 아시아 투자자들의 해외 부동산 투자액의 3분의 1을 차지했는데요. 중국 투자자는 지난해 캐나다를 제치고 미국 부동산 시장의 최대 큰 손으로 부상했습니다.

지금 미국 부동산을 사 두면 나중에 되팔 때 시세 차익과 달러 강세로 인한 환차익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맨해튼의 고급 부동산에 중국 부자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미국의 부동산 시장에도 중국인들이 큰 손으로 자리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투자자들은 어떻게 미국의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나요?
기자>부동산을 직접 매입하는 방법과 간접적인 형태로 투자를 하는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관이 아닌 개인투자자들도 물론 미국의 수익형 부동산을 직접 매입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부동산과 연계된 상품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줄일 것을 추천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 직접 들어보시죠.

[인터뷰-김은기 NH투자증권 연구원]
주로 기관들은 직접 부동산을 매입하는 방법으로 투자가 가능한데요. 개인들의 경우에는 주로 간접투자형 상품인 펀드나 ETF, 리츠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대체투자가 장기투자를 기본으로 하지만 시황에 따라 적절하게 유동성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투자를 하시면 되고요. 나머지 펀드나 직접 매입 같은 경우에는 유동성 부분을 유의해야 하므로 장기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중국의 개인투자자뿐만 아니라 중국의 기업들도 미국을 비롯한 해외 부동산으로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요?

기자>그렇습니다. 중국 안방보험은 올해 2월 뉴욕에 위치한 고급호텔인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을 19억5000만달러에 매입했습니다. 이후에도 4억달러를 더 투자해 뉴욕 맨해튼 중심가의 오피스 빌딩을 사들였습니다. 중국 국부펀드 역시 해외 부동산 투자에 열을 올렸는데요. 중국 국부펀드는 지난 7월 호주 시드니와 멜버른 등 호주 주요 도시에서 오피스 타워 9채를 사들였고요. 프랑스와 벨기에서는 쇼핑센터 10곳을 매입했습니다.

김은지 기자 eunji@asiae.co.kr
AD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포토] 나연 '상큼한 미소'

    #국내핫이슈

  • [포토] 서현 '청순미 끝판왕' [포토] 설현 '명품 쇄골 라인' [포토] 박민영 '화사한 미모'

    #연예가화제

  • [포토] 이하늬 '파격 만삭 화보' [포토] 로제 '조각인가' [포토] 한소희 '매혹적인 눈빛'

    #스타화보

  • [포토] 조이 '잘록한 허리' [포토] 솔라 '탄탄한 몸매' [포토] 신수지 '여전한 건강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