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PTV·케이블서 지상파 VOD 못보나…25일 '블랙아웃'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지상파방송사의 주문형비디오(VOD) 콘텐츠 이용 대가 인상 요구에 IPTV와 케이블방송 업계가 공동 대응에 나섰다.

8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와 한국IPTV방송협회는 공동 명의의 성명서에서 "국가의 공공자산인 전파를 무료로 사용하는 지상파방송의 프로그램사용료 가격 인상 요구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지상파는 무리한 재송신료 가격 인상을 중단하고 시청자를 볼모로 한 VOD 공급 중단 압박을 중지하라"고 밝혔다.
양 협회가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최근 MBC가 KT를 대상으로 VOD 콘텐츠 이용 대가 조건 변경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25일부터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25일은 추석 연휴 전날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MBC는 그동안 수차례 KT에 공문을 보내 VOD 요금을 인상하고 SVOD에 대해서도 홀드백 기간에 따라 CPS(가입자당 요금) 기반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MBC는 지난 4일까지 이같은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25일부터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MBC 측에 시간을 두고 협상하자는 뜻을 밝혔으나 MBC는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KT의 올레TV에서 MBC의 VOD를 이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 KBS, SBS 등 다른 지상파방송사가 연대할 경우 VOD 공급 중단 사태는 다른 IPTV나 케이블방송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케이블방송협회와 IPTV협회가 이날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이같은 맥락에서다.

양 협회는 성명서에서 "재송신료에 대해서 아직까지 사업자간 합리적 정산 방식이나 제대로 된 합의 도출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들어 지상파 방송사들은 주문형비디오 상품인 VOD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사용료의 대폭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 협회는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 되고 있는 VOD에 까지 실시간 방송과 같은 방식의 가입자당 재송신료(CPS) 적용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대비 최대 2∼3배의 요금인상에 해당할 정도로 과도하다"며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VOD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콘텐츠 공급자로서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것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양 협회는 또한 "유료방송사업자 일동은 지상파 방송사가 '콘텐츠 제값받기'를 넘어서는 과도한 콘텐츠 공급가 인상을 즉각 중단하고, 상호 존중과 상생의 건전한 콘텐츠 거래를 통한 방송산업 활성화에 동참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