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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모바일 결제 규모 급증…올해 3339억달러 달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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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중국에서 모바일을 통해 결제되는 상품 구매가 2016년 전체 온라인 결제 상품 구매 규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4일 중국 언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이마케터(eMarketer)가 2016년 중국에서 모바일로 결제되는 매출 규모가 전체 소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9%, 온라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5.5%에 달할 것으로 집계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모바일 결제 규모가 3339억9000만달러로 예측되며, 온라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1.42%인 것에 비해 4.08%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마케터의 모니카 펄트 시장분석가는 보고서에서 "이는 중국의 결제시장이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으며 디지털화되고 특별해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분석했다.

한편 중국 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CINIC)는 6월 말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중국 인구를 5억9400만명으로 추산했다. 이는 전체 인터넷사용자의 87.4%에 해당하며 미국(74.6%)보다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CMP는 중국 전사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이 중국 내 모바일을 통한 소매판매 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 비공식적인 측정 기준을 분석했다고도 덧붙였다. 영국 투자은행 바클레이즈는 4~6월 모바일을 통한 매출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해 3630억위안(583억6000만달러)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같은 기간 알리바바의 전체 매출(6790억위안) 중에서 53%가 모바일을 통해 구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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