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윈도우 10 공식 출시…더 편리하고 안전해진 '크로스 플랫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크로스 플랫폼으로 출시…시작메뉴 부활·보안 대폭 강화
데스크탑 모드-태블릿 모드로 호환 가능
서비스팩 대신 새 기능 즉시 업데이트


윈도우 10 공식 출시…더 편리하고 안전해진 '크로스 플랫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마이크로소프트가 3년만에 새 운영체제 '윈도우 10'을 29일 공식 출시했다. 이후 출시되는 노트북과 태블릿 등 신규 기기에서도 윈도우 10을 만날 수 있다.

29일 MS는 종로구 중학동 본사에서 윈도우 10 출시 기념 간담회를 열고 윈도우 10의 기능과 업그레이드 방법, 향후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송규철 한국 MS 상무는 "지난 6개월간 전 세계 550만명의 피드백을 받았다"며 "최고의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최신 기능을 즉각 업데이트 해 윈도우10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윈도우 10은 다양한 기기에서도 동일한 OS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PC, 태블릿, 스마트폰 외에 IoT(사물인터넷)용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콘솔게임기 엑스박스 원(Xbox One), 3D 그래픽 컴퓨터 홀로렌즈(HoloLens)도 지원한다. MS는 윈도우 10 출시와 함께 윈도우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도 새롭게 선보였다.

◆윈도우 10 기능 살펴보니=윈도우 10은 이용하는 기기에 맞게 태블릿 모드와 데스크탑 모드 중 선택할 수 있다. 태블릿 모드에서는 터치를 지원하며 풀스크린 화면분할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데스크탑 모드에서는 바탕화면을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는 '가상 데스크탑' 기능을 지원한다. 컨티뉴엄 모드를 활용해 윈도우 폰을 PC와 연결하면 PC 화면에서 스마트폰 앱을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10은 기존 시작메뉴를 부활시켰다. 윈도우 7에서 사용했던 시작메뉴와 윈도우 8에서 선보였던 라이브 타일을 합친 형태다. 윈도우 10에서는 '알림센터' 기능도 생겼다. 태블릿·데스크탑 모드로 전환하거나 와이파이, 메모, 설정, VPN 등 다양한 기능을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보안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핀(PIN)번호는 비밀번호가 공개키 암호화 방식으로 PC 내에서만 저장돼 기존 비밀번호보다 더 안전하다. 생체인식 '헬로(Hello)'는 얼굴과 지문 정보로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인텔의 리얼센스 등 헬로를 지원하는 카메라가 탑재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음성을 인식하고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거나 추천해주는 개인비서 '코타나'도 윈도우 10에 포함됐다. 원하는 자료 검색, 일정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송규철 한국 MS 마케팅 및 오퍼레이션즈 사업본부 상무가 윈도우 10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송규철 한국 MS 마케팅 및 오퍼레이션즈 사업본부 상무가 윈도우 10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업그레이드 지원 대상과 판매 가격= 윈도우 7과 8.1 이용자는 내년 7월28일까지 1년간 무료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단, 윈도우 10은 업그레이드 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10 시작 앱'에서 호환성과 기기 성능 등을 체크한 뒤 준비가 완료됐다는 알림창이 뜨면 클릭 몇 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기업고객은 윈도우 8 프로를 사용할 경우 윈도우 10 프로로,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이용 고객은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이후 발생하는 문제점은 윈도우 인사이더를 통해 접수받고 있다.

8월5일부터 하이마트 고객센터와 일부 매장에서 소유하고 있는 디바이스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준다. 29일 이후 출시되는 삼성 노트북 5·9 시리즈 등 4종 28개 모델에 윈도우 10이 적용된다. 이밖에도 다른 제조사들도 윈도우 10을 탑재한 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윈도우 10 홈 에디션 가격은 17만2000원, 윈도우 10 프로 에디션은 31만원이다.

MS 관계자는 "통합 OS 출시로 인해 시장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PC 제조사나 프로세서 업체들도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