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창조혁신] 3D 가상 한진컨선터미널 내년 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한진그룹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내년 개장하는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에 국내 최초 실시간 리얼리티 스마트 물류시스템을 구현한다. 국내 최대 물류기업인 한진그룹과 국내 IT벤처기업과의 기술 융합은 해외 신(新)시장 개척에 길라잡이가 될 전망이다.

◆ 국내 최초 스마트 항만물류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컨테이너 터미널 3차원 가상화 관제시스템 개발 시범사업은 모니터 안에서 전체 항만을 3차원 영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3차원 가상화 관제시스템은 한진그룹 계열사 ㈜ 한진 의 100% 출자 자회사인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에 적용된다.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은 2016년 1월 인천광역시 연수구 동춘동 인천신항 1-1단계 컨테이너 A터미널에 개장할 예정인 신규 터미널이다.

◆ 가상터미널로 효율성 극대화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시범사업이 마무리되면 컨테이너터미널의 오퍼레이터(항만 관제)는 대형 모니터 화면에 표시된 가상터미널을 보면서 항만터미널의 하역 작업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지시할 수 있다.
특히 24시간 365일 쉼 없이 가동돼야 하는 항만터미널의 특성상 우천, 폭설 등에도 항만의 상황을 실시간 파악·지시한다는 것은 다른 터미널과 달리, 효율성을 극대활 수 있다는 뜻이다.

여기에 오퍼레이터는 3차원 가상화 관제시스템을 통해 야드 내에 장치된 컨테이너화물과 특정 장비·차량의 작업정보 및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항만 조업의 속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항만터미널에서 조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작업체증, 돌발상황, 작업차량의 이상상태 등 정보도 실시간으로 현장작업자 및 항만 관제운영자에게 자동적으로 전달돼 즉각 대응이 가능하다.
[인천창조혁신] 3D 가상 한진컨선터미널 내년 개장 원본보기 아이콘

◆ 물류 대기업과 IT 중소기업의 융합= 이번 시범사업은 한진해운의 싸이버로지텍과 3차원 가상화기술분야 소프트웨어 개발 벤처기업인 녹원정보기술이 기술 융합을 통해 이뤄낼 계획이다.

녹원정보기술이 개발 참여한 실시간 가상화터미널 관제시스템은 1초당 4000여 건이 넘는 컨테이너터미널 현장의 작업상황과 장비이동정보를 실시간으로 필터링하고 이를 3D기반의 가상화터미널 화면으로 구현한다.

이 기술은 이미 아랍에미레이트 DP&W 두바이 제브랄리 터미널3에 시범 적용을 통해 항만생산성을 120%이상 향상시킨 바 있다.

서울 구로동에 위치한 녹원정보기술은 3D-GIS 및 가상화모니터링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벤처기업이다.

녹원정보기술은 이번 사업을 통해 얻은 노하우 및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외 컨테이너 터미널 뿐 아니라 향후에는 공항 지상조업 야드관제, 자동화물류센터 등에도 3D기반의 실시간 관제운영시스템 접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한진그룹의 물류운영노하우와 최신정보기술(IT) 융합해 스마트물류 벤처 육성의 기회가 될 '컨테이너항만터미널 가상화시스템 구축' 사업은 국내 IT기업에게 물류와 융합한 신시장 진출 기회를 마련해줄 전망"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