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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점포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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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광주 대인시장내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 점포 오픈
광주 송정역전매일시장 8월부터 리모델링 본격화…내년 3월 재개장
최대 번영기 70년대 시장 모습 재현 및 ICT 활용 고객 친화 시스템 도입
'봉평장'을 성공적으로 변모시킨 현대카드가 콘셉트 및 디자인 기획 지원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일 전통시장 개별 점포 경쟁력 강화의 첫 결과물인 대인시장 시범 점포 2곳을 오픈했다. 사진은 광주 동구 대인시장 내 위치한 시범 점포 중 한 곳인 '하루에 약초'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일 전통시장 개별 점포 경쟁력 강화의 첫 결과물인 대인시장 시범 점포 2곳을 오픈했다. 사진은 광주 동구 대인시장 내 위치한 시범 점포 중 한 곳인 '하루에 약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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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광주 전통시장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

20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과 광주 광역시가 지난 1월 출범시킨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창조경제의 저변을 넓히고 온기를 확대하기 위해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확산 모델' 구축에 나서고 있다. 그 대표적인 모델이 광주 대인시장과 송정역전매일시장을 중심으로 한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 전체 리모델링과 전통시장 개별 점포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20일 개별 점포 경쟁력 강화의 첫 결과물인 대인시장 시범 점포 2곳을 오픈했다.

광주 동구 대인시장 내 위치한 시범 점포는 한과를 판매하는 '막둥이 한과'와 약초를 유통하는 '하루에 약초'로, 상점주의 강점 및 업종 특징을 살리며 시설 및 서비스를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강원도 '봉평장'을 성공적으로 변모시킨 현대카드와 함께 4개월간 내부 인테리어, 포장 및 진열 방법 개선 등 외부적 변화는 물론 신메뉴 개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 등 점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작업을 진행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인시장 시범점포 사업을 추진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향후 개별 점포의 개선을 원하는 상인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점포 개선 프로세스 공유 및 소상공인 창조창업 클리닉 등 창업과 업종변경, 개선을 원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컨설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송정역전매일시장 리모델링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8월부터 본격 시행에 나선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송정역전매일시장의 외관은 최대 번영기였던 70~80년대의 모습을 재현하고 현대적 고객 편의시설을 구축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차별화된 전통시장'으로 복원할 계획이다. 특히, 각 점포가 가지고 있는 역사와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현대카드와 함께 지난 1월 시장 현장 실사를 시작으로 송정역전매일시장 상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국내 및 해외 우수 전통시장 사례를 벤치마킹해 최종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전통시장 고유의 매력을 최대한 살리고 상인이 주도하는 변화를 이끌어내 송정역전매일시장을 전통시장 창조경제화의 롤모델로 육성시킬 것"이라며 "상인을 포함한 지역 주민들의 삶을 질을 향상시키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8월부터 시장 상인들에게 시장 개발 컨셉 및 청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최종 조율을 거친 후 시장 전체 디자인 설계, 상인 교육, 점포 개선 작업을 추진해 내년 3월 송정시장을 재개장할 계획이다.

또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최근 오픈한 소상공인 창조비즈 지원 사업과 연계해 모바일 상점 홈페이지와 고객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인시장 시범 점포 및 송정역전매일시장은 전통과 문화, 디자인 및 정보통신기술(ICT)가 접목된 신개념 시장으로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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