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냄새맡는 전자피부…"유해가스를 분석해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연구팀 개발

▲국내 연구팀이 냄새맡는 전자피부를 개발했다.[사진제공=미래부]

▲국내 연구팀이 냄새맡는 전자피부를 개발했다.[사진제공=미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전자피부가 개발됐다. 이를 응용하면 유해가스가 발생하는 즉시 냄새를 분석해 위험을 감지할 수 있다. 또 접촉한 사람의 체온과 땀의 정보를 분석해 건강상태를 체크해주는 일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이 개발한 전자피부는 '전기용량'이라는 특성을 이용했다. 전기용량이란 물체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연구팀은 압력, 터치와 같은 촉각뿐만 아니라 온도와 습도, 유해가스와 유기용매에 의해서도 전기용량이 변화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우선 화학기상증착법(CVD)를 통해 전기전도도와 탄성이 높은 탄소나노튜브 섬유를 합성했다. 이를 기반으로 착용형(웨어러블) 압전전기용량(piezo-capacitive) 방식의 소자를 만들었다. 화학기상증착법이란 기체 상태의 물질을 피복하고자 하는 소재의 표면에 흐르게 해 화학반응을 통해 얇은 막을 형성(증착)하는 기술이다. 압전전기용량은 압력에 따른 전기용량의 변화를 이용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이 소자는 휘어지고 늘어나는 피부로서의 특성을 가지면서 지금까지 보고된 촉각 감지 중심의 전자피부와 달리 하나의 소자가 촉각과 후각을 동시에 감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를 주도한 숭실대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김도환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착용형 '냄새 맡는 전자피부'는 미세한 물리적인 변형(압력, 응력)에 의한 전기용량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며 "유해가스와 유기용매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해 이용자 주변 환경은 물론 생체신호를 진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차세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극한 환경과 사고 감지용 스마트 로봇피부 등 인간 친화적 전자기기 구현을 위한 원천기술로 응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결과(논문명: Highly Sensitive and Multimodal All-Carbon Skin Sensors Capable of Simultaneously Detecting Tactile and Biological Stimuli)는 재료과학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스(Advanced Materials)'에 7월말 게재될 예정이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