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中 판매만족도 2년 연속 1위…역대 최고점 기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JD파워 조사 '중국 판매만족도 평가'서 작년 이어 올해도 1위 올라
역대 최고인 812점 기록, 조사대상 71개 업체 중 유일한 800점대
기아차도 5위에 오르며 현대·기아차 동반 톱 5에 등극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현대차 의 중국 현지 합자법인인 베이징현대가 시장 조사 업체 제이디파워(J.D Power)사의 '2015 중국 판매만족도 평가(SSI, Sales Satisfaction Index)'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일 현대차에 따르면, 베이징현대는 조사 대상 71개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800점이 넘는 812점을 기록했으며 이는 조사가 처음으로 이뤄진 2000년 이후 역대 최고점이다.

둥펑위에다기아( 기아 중국법인)도 전체 업체 평균 682점을 크게 상회하는 744점으로 5위에 올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동반 톱5 등극이라는 성과를 거뒀다.(일반브랜드 부문)

이번 평가 결과는 최근 중국 로컬업체의 저가형 신모델 출시, 합자업체들의 판촉 경쟁 과열 속에서 얻은 성과인 만큼 그 의미가 크다고 회사는 밝혔다.
실제 이번 만족도조사 결과, 전체 업체의 평균 점수는 작년보다 11점이 오른 반면, 중국 로컬 업체의 평균 점수는 31점이나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체리, 제일기차 등이 10위권내에 포함됐고 중위권에도 다수의 중국 업체들이 진입하는 등 중국 시장 내 로컬업체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로컬업체들이 판매를 늘려가면서 이에 맞서 합자업체들 또한 가격 인하와 판촉 강화에 나서는 등 시장 경쟁이 날로 격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단순하게 가격 인하나 무리한 판촉 경쟁에 뛰어들기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판매·서비스 등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는 ▲ix25, KX3 등 중국 전용 신차 출시 ▲중서부 지역 중심 딜러망 확대 ▲글로벌 시설 표준(GDSI) 적용을 통한 고급화 추진 ▲고객 밀착형 마케팅 강화 ▲현지 특화된 사회공헌사업 등 판매 경쟁력 및 브랜드 인지도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관계자는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국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 중심의 기업 마인드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며 "투싼, K5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차급 세분화에 맞춘 현지 전략 모델 개발, 디지털 쇼룸 운영 및 우수 판매 인력 양성 등 내실 강화를 통해 중국시장에서 지속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JD파워 판매만족도 평가는 고객 응대, 딜러 시설 및 역량 등 고객 만족도를 조사해 1000점 만점에 업체별 종합 점수를 매겨 그 결과를 매년 발표한다. 이 조사는 중국 내 자동차 업체의 판매 역량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이자 소비자들의 업체 신뢰도와 차량 구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조사는 총 71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차량을 구매한 1만5633명의 고객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평가는 2015년 1월부터 4월까지 주요 57개 도시에서 차량 구매 과정, 딜러 시설, 거래 과정, 판매 인원, 인도 과정의 총 5개 항목에 대한 일대일 고객 인터뷰 방식으로 이뤄졌다.

평가 결과는 일반브랜드와 고급브랜드를 구분해 발표하며 베이징현대는 올해 조사에서 일반브랜드와 고급브랜드를 통틀어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