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제주를 세계 최고 스마트관광섬으로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다음카카오, 제주에 창조센터 설립…한국형 실리콘비치로 육성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제주의 관광자원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민간 기업이 힘을 합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제주특별자치도, 다음카카오는 26일 제주시 소재 벤처마루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설하고 문화와 휴양, 창업이 공존하는 한국형 '실리콘 비치'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출범식에서 "문화와 소프트웨어 창업분야의 혁신을 제주에 이루어내고 관광인력 육성과 관광산업의 허브로 발전시키며, 전기차ㆍ신재생에너지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돼 문화와 소프트웨어, 관광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세계적 벤처기업들이 탄생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출범식에는 원희룡 제주지사, 김범수 다음카카오 이사회 의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제주혁신센터는 관광자원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한 창업 활성화에 집중한다. 제주에 본사가 있는 다음카카오를 비롯해 이스트소프트, 네오플 등 18개 IT 기업이 기술과 아이디어 사업화를 돕는다. 특히 다음카카오는 자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동아시아 창업허브 기관과 공동 콘텐츠 개발, 인재교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기로 했다.
제주혁신센터는 관광산업의 고품질ㆍ고부가가치 사업화를 위해 제주 전역에 비콘(블루투스 기반 위치정보 송신기)을 설치, 누구나 관광 콘텐츠ㆍ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또 관광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자연경관ㆍ음식 등 데이터베이스, 제주 관광라이브러리 구축 등을 통해 창업을 돕는 계획도 세웠다.

아울러 제주 청정자원을 화장품 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원지도와 생물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이 작업에는 아모레퍼시픽과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참여한다. 국립생태원과 협업해 제주올레와 같은 명품 생태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범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출범식 참석 후 제주지역 특화산업 창업기업과 중소ㆍ중견 기업인, 산학연 대표 등 120여명과 함께 제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스마트 관광과 문화콘텐츠 분야 벤처창업을 활성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지역산업 혁신의 거점을 구축해, 제주를 창조의 섬으로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