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광과 창조경제의 만남…제주 '실리콘비치'로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번째 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에서 개관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창업허브 조성
창업 네트워크와 관광 플랫폼 모두 갖춘 명소로 발돋움


관광과 창조경제의 만남…제주 '실리콘비치'로 만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인도네시아 발리에 위치한 예술 마을 우붓(Ubud)은 지난 2009년 작업, 문화, 휴양이 결합된 정보기술(IT) 협업 공간 '후붓(Hubud)'을 조성했다. 이곳은 저렴한 숙소와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지금까지 전세계 1000여명의 정보기술(IT) 개발자들이 거쳐 갔으며, 비트코인 개발의 중심지로 명성을 얻고 있다.

정부는 26일 개관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제주도를 미국 캘리포니아, 발리 후붓과 같은 대표적인 실리콘비치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전국에서 13번째로 출범하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마트 관광 플랫폼 구축▲창업 허브 조성 ▲문화체험 연계형 관광 프로그램ㆍ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정부는 IT와 문화, 스마트관광, 벤처 육성을 위해 총 1569억원을 지원한다. 이중 다음카카오는 중소기업청 등과 969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다음카카오는 자체 기술과 노하우, 네트워크를 활용, 스타트업 육성 및 관광 콘텐츠와 플랫폼 등을 마련했다. 오프라인 관광 자원을 온라인으로 구현해 관광산업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 다리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내부 모습.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내부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창업 허브 조성부터 판로 개척까지 = 다음카카오는 스타트업들이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동남아시아 창업허브와의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중국의 텐센트와 일본 글로벌 브레인, 인도네시아의 후붓 등이 참여한다. 스타트업들은 이들과 공동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인적 네트워킹을 형성할 뿐 아니라 해외진출 때도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다음카카오와 혁신센터는 또 문화와 IT기술을 접목한 상품을 개발ㆍ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음카카오는 웹툰이나 어플리케이션, 아트토이 등 융합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도구를 제공하고, 제작공간인 창조공방을 운영한다. 판로 개척을 돕는 것은 물론이고 뉴스 독자들이 기부하는 '뉴스펀딩'을 통해 창업자금까지 지원한다.

제주도에 흩어져있는 문화이주민이나 창업 인력들을 데이터베이스(DB)화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이를 위해 혁신센터에 '휴먼 라이브러리'를 구축키로 했다. 콘텐츠와 인적자원 정보는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서울과 제주 어디서든 볼 수 있게 된다.

◆스마트 관광, 명품관광지로 발돋움 = 정부와 다음카카오는 제주도와 함께 근거리 통신 기술 '비콘'을 제주도 전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ㆍ외국인 관광객들은 관광지 정보, 길 안내, 쇼핑 정보 등을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제주도민 누구나 비콘을 활용한 사업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도 구현한다. 다음카카오는 제주국제공항과 중문관광단지 등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제주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관광사업의 가치를 높이는 '명품관광' 콘텐츠 개발에도 착수한다. 비자림이나 동백길 등 생태자원을 활용한 관광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제주에 유명 셰프를 초청해 음식 페스티벌 등도 계획중이다.

제주도의 다양한 문화ㆍIT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창조 페스티벌'도 개최한다. 미국 텍사스에서 열리는 정보통신기술 축제 'SXSW(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제주도 내 문화행사와 스타트업 관련 행사를 연계해 창조 페스티벌로 확장시킨다는 계획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