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음카카오, 공매도의 오비이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세청 세무조사 착수 전날 공매도 물량 연중 최대치 쏟아져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카카오 주식의 공매도 물량이 국세청 세무조사 직전 연중 최대치로 쏟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공매도 거래량이 17만3725주(거래 비중 27%)까지 늘면서 올들어 최대치를 기록했다. 금액으로 따지면 185억원으로 코스닥 공매도 거래대금 1위 종목에도 올랐다.
공교롭게도 15일은 국세청이 다음카카오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시장에 전해지기 바로 전날이었다. 그리고 악재가 터진 바로 다음날에는 공매도 비중이 5%로 평상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공매도의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이날 외국인들의 매도 물량은 12만주로 전체 공매도 물량의 70% 수준이었다. 나머지 30%는 국내 증권사와 투신 등 기관투자자 등에서 나왔다는 얘기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국내 증권사와 투신권에서 주가 하락을 예견하고 공매도 거래에 나선 물량은 약 5만주 가량될 것"으로 추정했다.

공매도 폭탄에 주가도 출렁였다. 다음카카오는 지난 16일 연중 신저가에 근접한 10만1700원까지 떨어지는 등 최근 5거래일 간 주가가 13% 급락했다. 하지만 이미 연초대비 주가가 떨어질 만큼 떨어진 상태라 공매도 투자자들은 그리 큰 수익을 챙기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나흘간 체결된 51만여주의 공매도 거래 평균 체결가는 10만9168원으로 전날 종가 10만6400원 보다 2.5% 가량 높았다. 나흘간 공매도 매매를 한 투자자들이 평균 2.5%의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얘기다.
증권가에서는 실적 둔화가 올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지난달부터 다음카카오의 목표주가를 줄줄이 하향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은 각각 종전대비 17%, 15% 내렸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캐시카우의 위기'라며 올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를 종전대비 4.4% 하향한 8275억원으로 제시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