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이상 뉴스룸 경력자…페이스북과 경쟁 예고
애플뉴스는 애플이 곧 선보일 새로운 서비스로 애플의 뉴스스탠드를 대체해 애플 이용자들에 개인화된 컨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애플뉴스는 페이스북이 최근 런칭한 '뉴 인스턴트 아티클' 서비스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뉴스의 편집기자들은 애플 이용자들에게 맞춰진 개인화된 컨텐츠를 선택하고 전송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들은 애플뉴스에 컨텐츠를 제공키로 한 FT, 뉴욕타임스, 가디언, 이코노미스트 등 매체와 연락을 취하면서 업무를 보게 된다.
'뉴스의 종말' 저자로 유명한 켄 닥터 뉴소노믹스(Newonomics) 창업자는 플립보드, 야후 등 다른 기술 기업들도 최근 기자들을 채용하고 있다며 애플의 기자 채용이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말했다. FT도 애플의 뉴스인력 채용은 트래픽이 신문업계에서 실리콘 밸리로 옮겨가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들은 최근 몇 년동안 뉴스코프와 NBC 등에서 기자와 에디터들을 영입했다. 스냅챗도 최근 CNN과 IT 전문 사이트 더 버지에서 기자들을 영입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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