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은 공짜 애플은 무제한…'음악 스트리밍' 포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삼성

애플 삼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애플뮤직 30일부터 서비스…폰 생태계 확장 경쟁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와 애플이 상반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전략으로 새로운 폰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선보인 '밀크뮤직'의 서비스 확장으로 '갤럭시 생태계'를 공고히 하는 데 주력하는 반면, 애플은 새로 선보이는 '애플뮤직'으로 'i생태계'의 영역을 안드로이드까지 확장하려는 움직임이다.
애플은 오는 30일부터 전 세계 100여개국에서 애플뮤직 서비스를 시작한다. 애플뮤직의 가장 큰 특징은 한 달 정액으로 무제한 음악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애플뮤직에서는 3000만곡 이상의 음원이 서비스되며 영향력 있는 DJ들이 진행하는 24시간 음악 전문 라디오 생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비츠원'도 함께 서비스한다. 가격은 1인당 한 달 9.99달러(약 1만1000원)다. 최대 6명까지 가족 회원은 월 14.99달러다.

기존의 아이튠즈 스토어를 통하면 일정 금액을 내고 한 곡씩 구매를 해야 했다. 이는 '소비자들은 음악을 소유하기를 원한다'는 스티브 잡스의 생각에 기초한 서비스 방식이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애플 역시 방식을 전환했다.

무엇보다 애플뮤직은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맥, 애플 TV 등 i생태계 내에 속해 있는 애플 기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일반 PC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다. 삼성폰 사용자들도 애플뮤직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업계는 이를 통해 애플의 콘텐츠 경쟁력이 또 한 번 돌풍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애플과 달리 삼성전자가 지난해 3월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뮤직은 무료 서비스 기반이다. 월 3.99달러(약 4420원)에 광고 없이 더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갖춰져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광고를 보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서비스다. 갤럭시S6, 갤럭시탭S 등 일부 갤럭시 제품을 통해서만 서비스된다.

삼성전자는 밀크뮤직 서비스에 대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갤럭시 콘텐츠 생태계를 확대, 소비자들의 삼성 스마트 기기 사용성을 더욱 키우기 위한 시도"라고 설명했다. 결국 밀크뮤직은 갤럭시 생태계를 공고히 해 기존 소비자를 붙잡고 타 소비자들 역시 갤럭시 생태계로 유인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다.

지난해 9월 밀크뮤직은 국내에서도 무료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계약 위반 논란 후 월 5000원에 서비스되는 '밀크 프리미엄'도 추가했다. 여전히 기본적인 서비스 방향은 무료 음악 스트리밍이지만 사용자의 서비스 선택 폭을 확대하고 저작권자에게도 유익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미국·한국 외 국가에서도 해당 지역에 현지화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뮤직은 애플 기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윈도 기반의 스마트 기기에서도 사용 가능해 애플의 생태계를 넓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은 정보기술(IT) 업계에서 역시 중요한 이슈가 됐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